지난 4월 25일 Etsy에 첫 상품을 등록한 이후, 한 달이 조금 넘게 지났다.
이전에 낙서하듯이 그렸던 그림들을 제외하면 Etsy 입점 이후로 9개의 그림을 그려서 올린 셈이고, 지금까지 3건의 주문이 들어왔다.
나도 Etsy에 판매를 새로 시작하는 초보였지만, 스스로 공부할 겸, 그리고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혹시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입점 과정과 그 이후 판매 촉진을 위한 팁(주로 검색 최적화 방법)들에 대한 포스팅을 올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정말 감사하게도,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포스팅을 읽어주셨고 포스팅에 올린 링크를 통해 Etsy 샵을 오픈하셨다. 그중에는 내 인스타그램까지 방문하여 DM으로 감사인사를 해주시는 분도 계셨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게 이토록 뿌듯한 일이라는 것을 새삼 느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동안 다루었던 Etsy 검색 최적화 방법과 팁들을 총정리해보려고 한다. 이전 포스팅들을 읽지 않았더라도 상관없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팁들만 잘 따라 하면 유입이 눈에 띄게 증가할 것이다. 나도 지금까지 포스팅을 하면서 그 내용을 내 상품에 그대로 적용해보았는데, Etsy를 통한 유입 수가 눈에 띄게 늘었다.
자, 그럼 유입을 늘리기 위한 10가지 팁을 아래에서 소개하겠다!
ETSY 검색에서 살아남기 위한 10가지 방법
1. 13개의 Tag 모두 사용하기
상품 등록시 추가 한 태그는 고객의 검색 결과에 노출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태그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 소중한 기회를 놓친다는 의미이므로, 반드시 13개 태그를 모두 추가해야 합니다. 태그는 여러 단어로 이루어지는 것이 좋으며, 자연스럽게 읽혀야 합니다.
따라야 할 기본 규칙
1) 일반적으로 Google에 검색할 법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문구인 경우에는 태그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다양한 태그를 사용하세요. 아이템을 독특하게 만드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제품의 정의, 제작 방법 및 대상을 설명하는 태그를 추가하십시오.
*태그 추가에 관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 참고!
Etsy Keyword 101 - 어떤 태그를 추가해야 상품 노출이 잘 될까?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 작성법
2. 정확한 카테고리 선택하기
Etsy의 카테고리는 태그처럼 동작합니다. 상품을 정확한 카테고리에 등록하면, 고객에게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합니다. Etsy의 상품 카테고리는 꽤 구체적입니다. 상품 등록 시, 가장 하위 카테고리까지 선택하면 Etsy 검색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3. 무료 배송 제공하기
배송비가 비싸면 고객이 구입을 꺼릴 수 있습니다.
미국 무료 배송 보장을 제공하는 상점은 Etsy 앱에서 미국 내 검색 우선순위를 갖습니다. 디지털 다운로드 항목은 배송 비용이 없기 때문에 이와 상관없이 Etsy 앱에서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Etsy는 검색 순위 선정 요인에 배송비를 포함시킵니다. 만약 당신의 상점이 현재 미국 무료 배송 보증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무료 배송을 제공하거나 해당 국가의 쇼핑객에게 대한 배송비를 낮추면 검색 순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적절한 속성(Attributes) 추가하기
상품에 추가한 속성(Attributes)은 태그처럼 동작하여 상품이 고객의 검색어와 매칭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속성이란 기본 색상, 보조 색상, 휴일, 행사, 높이 및 너비를 포함하여 상품의 특성을 설명하는 항목을 말합니다.
카테고리별로 등록할 수 있는 속성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주얼리 카테고리에 목걸이를 등록하면 목걸이의 체인 스타일에 대한 속성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craft supply 카테고리에 비즈 상품을 등록하면, 비즈의 크기 및 모양에 대한 속성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지는 않더라도 등록하는 상품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모두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속성에 있는 문구는 별도의 태그로 추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적절한 속성 등록 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고!
내 상점을 눈에 띄게 만드는 속성(Attributes)의 중요성과 추가 방법
5. 짧고 이해하기 쉬운 제목 사용하기
상품 제목 등록시, 단순히 여러 키워드를 나열하기보다는 상품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 중요 키워드만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Etsy에 등록된 상품들을 보면 여러 핵심 키워드를 끝도 없이 나열해놓는 경우가 꽤 많은데, 이는 Etsy에서 공식적으로 지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품의 제목에서 고객이 볼 수 있는 것은 앞부분이므로, 제일 앞에 중요한 키워드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6. 가장 잘 나온 사진을 맨 앞에 등록하기
상품 정보에 첫 번째로 등록하는 사진은 검색 결과에서 고객이 볼 수 있는 미리 보기 이미지(썸네일)입니다. 그러므로 판매 대상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사진을 등록하세요. 2017 년 설문 조사에서 설문 조사에 참여한 Etsy 구매자의 90%가 구매를 결정하는 데에 사진 품질이 "매우"또는 "아주" 중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7. 상점의 ABOUT 섹션 등록하기
상점의 About섹션을 추가하면 고객 및 시장 경험 점수를 높일 수 있으며, 이는 검색 순위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About 섹션은 Shop Manager > Sales Channels Edit에서 채울 수 있습니다.
8. 명확한 상점 정책(Shop Policies) 등록하기
명확한 상점 정책이 있으면 검색 순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점 정책을 등록할 때 Etsy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사용하면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9. 설정한 상점 언어로 제목과 태그 등록하기
제목과 태그는 상점을 오픈할 때 선택한 언어로 등록되어야 합니다. 상점 언어 이외의 언어로 태그를 추가해도, 상품이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 상점 언어를 모국어로 설정하고 상품 정보를 모국어로 작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Etsy는 추가한 제목과 태그를 고객의 언어로 자동 번역합니다. 그러나 Etsy의 자동 번역을 사용하지 않고, 나머지 언어로 직접 번역할 수도 있습니다.
* 자동 번역 옵션 설정: Shop Manager > Settings > Options
* 직접 번역 등록하기 : Shop Manager > Settings > Languages and translations
10. 전략을 실험하고 수정하기
검색 최적화 전략은 "설정하고 잊어버리지 않아야"합니다.
정기적으로 통계를 확인하여 상점에서 더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는 상품을 확인하고 태그와 제목을 수정해보세요. 새 시즌이 시작되거나 주요 휴일이 시작되기 전에 키워드를 새로 고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문구가 많은 태그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이러한 문구를 조합하여 새로운 태그를 시도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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