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셀링

[Etsy 디자인 셀러]9. 엣시 검색 유입 분석을 위한 Search Analytics 활용법

민아몬드 2020. 5. 3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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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sy에서 샵을 운영하면서 검색 트래픽을 분석하기 위해  Google Analytics와 같은 외부 툴을 연동할 수도 있지만, Etsy에서도 자체적으로 Search Analytics라는 기능을 제공한다. Shop Manager > Marketing > Search Analytics 에서 확인할 수 있다.

 

Search Analytics

 

Search Analytics 를 통해, 우리는 고객이 어떤 검색어로 검색을 했을 때 나의 상품이 노출되었는 지 알 수 있다. 또한 노출 횟수, 위치, 상품 페이지 방문 수, 구매 전환율 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무료로 주어지는 귀중한 정보를 가만 놔두는 것은 낭비이다. 이를 십분 활용하여 검색 최적화 전략을 세워보자. 


Search Analytics를 활용하여 검색 트래픽 분석하고 최적화 전략 세우기

Search Analytics는 쇼핑객이 상품을 찾는 데 사용하는 검색어, 검색어와 일치하는 상품의 태그, 그리고 검색 결과 노출된 상품이 구매로 얼마나 잘 전환되고 있는지에 대한 심층적 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또한, 검색 결과에서의 평균 게재 순위를 볼 수 있으므로, 자신의 검색 최적화 전략이 잘 통하고 있는 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수 사항

Search Analytics를 사용하면 트래픽 및 검색 판매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항목에 초점을 맞추어 이 도구를 최대한 활용하십시오.

 

 

1) Visits

구매자가 상점과 상품을 확인하면 Visits으로 계산됩니다. Visits은 고객이 검색 결과에서 상품을 클릭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2) Conversion Rate

Search Analytics에서 제공하는 전환율(conversion rate) 또는 판매로 이어진 Etsy 검색 방문 비율을 통하여 Etsy 검색을 통해 판매된 수익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에는 Etsy 광고를 통한 유입이나 판매는 포함되지 않는다.

 

검색에서 전환율을 높이면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검색 순위가 향상 될 수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 업계에서는 1 % ~ 5 % 범위의 전환율을 평균 정도로 간주합니다.. Smart Insights와 같은 일부 시장 조사자들은 사용 기기 또는 국가별로 평균 전환율을 분류하기도 합니다.

 

 

3) Average order value

평균 주문 금액(Average order value)는 각 고객이 상점에서 구매할 때 평균적으로 소비하는 금액입니다.

유사 상품을 선별하여 보여주거나 상품 설명에 부가 상품을 연동하여 구매자가 상점에서 더 많은 비용을 소비하도록 장려함으로써 평균 주문 금액을 높일 수 있습니다. 평균 주문 금액이 높아지는 것은 개별 고객이 당신의 비즈니스에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한다는 의미이며 따라서 장기적인 수익도 증가합니다. 

 

 

4) Average position

검색 결과에 상품이 표시되는 위치 - 순위(Rank)라고도 하는 - 는 태그가 고객의 검색어와 얼마나 관련이 있는 지, 고객이 카테고리, 가격 또는 위치로 검색 결과를 필터링했는지 여부 등을 포함하여,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Search Analytics에서 어떤 상품이 검색 결과에 나타났는 지와 이들의 평균 게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의 평균 게재 위치를 살펴보면 해당 검색어에 대한 상품의 순위를 측정 할 수 있습니다.

Etsy 검색은 고객의 행동에 따라 결과를 사용자 정의하는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Etsy에서 자신의 상품을 직접 검색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당신에게 표시되는 검색 결과는 다른 이들에게 표시되는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에 걸쳐 평균 게재 순위 동향을 살펴보면 검색 최적화 전략이 효과가 있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데이터를 분석하면 더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데 사용 된 검색어와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수정해야 할 상품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Year-over-year trends

상점의 실적에 대한 데이터를 조사할 때는 큰 그림을 봐야 합니다.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쇼핑 양상으로 인해 한 해 동안 트래픽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전년 대비 데이터를 보면 추세를 파악하고 평균적으로 검색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의 양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전략 수정하기

이제 Search Analytics에서 어떤 종류의 데이터를 찾을 수 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Etsy 검색을 위해 상품을 최적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상품 정보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에는 고객이 Etsy에서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단계를 명심해야 합니다.

 

먼저, 고객은 사고 싶은 대상을 가장 잘 묘사한다고 생각하는 단어나 문구를 검색합니다. 그 다음, 검색 결과를 살펴 봅니다. 고객이 검색 결과에서 상품을 본 횟수를 Impressions라고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결과 페이지를 탐색하여 사고 싶은 것과 가장 유사한 상품을 찾습니다. 그리고 나서, 원하는 상품을 찾으면 클릭합니다. 이를 Visits라고 합니다. 보통 고객은 하나 이상의 상품을 클릭하여 확인해 본 후, 원하는 것을 찾아 구매를 완료합니다. 차칭! 이 상품은 이제 판매로 전환되어 수익이 되었습니다.

 

상품 정보 및 태그의 키워드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찾아가는 각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Search Analyrics를 활용하여 상품 정보 및 태그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이해하십시오.

 

 

1) 더 많은 검색어와 일치하도록 태그 최적화하기

적합한 대상: 신규 오픈한 상점, 새로 등록한 상품

 

Search Analytics에서 고객이 당신의 상품이 노출된 모든 검색어와, 검색어에 매칭된 상품 태그를 확인하세요.

고객이 상품을 찾기 위해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는지 이해하면, 타겟 고객이 당신의 상품과 비슷한 제품을 찾는 데에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특정 검색어에 대한 내 상품의 노출 횟수(Impressions), 게재 위치(Position), 방문 수(Visits), 전환율(Conversion rate), 수익(Revenue), 노출된 상품 수(Listings) 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상품 정보에 13 개의 태그를 모두 사용하지 않았다면, 태그를 더 추가하고 사용중인 키워드를 다양화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더 많은 검색어와 매칭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2) 더 많은 방문 수(Visits)을 확보하기 위해 상품 정보 최적화하기

적합한 대상: 노출수(Impressions) 는 있지만 방문수(VIsits)가 많지 않은 검색어

 

상품이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만 고객이 이를 클릭하지 않았다는 것은, 당신의 상품이 고객의 눈에 띄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정렬(sort) 옵션을 사용하여 방문수가 많지 않은 고객이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 검색어에 나타나는 상품에 사용된 태그를 확인하여 상품과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태그의 문구가 고객의 검색어와 정확히 일치하면 관련성이 높은 상품으로 표시되어 해당 검색어의 검색 결과에서 게재 순위가 올라갈 수 있으며, 더 많은 클릭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객이 상품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 검색어를 사용하였는데 상품이 노출되고 있다면, 상품 정보에 상품과 관련이 없는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태그를 살펴보고 해당 제품에 보다 구체적인 다른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3) 구매 전환(Conversion)을 늘리기 위해 상품 정보 최적화하기

적합한 대상: 평균 게재 순위 및 방문수가 높은 상품

 

상품이 노출되는 검색어를 매출(revenue)을 기준으로 정렬하여, 이 중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을 확인하십시오. 이러한 검색어는 구매 전환이 잘 되고 있는 검색어입니다. 이는 고객이 검색 결과에서 이 상품를 볼 때 관심을 갖고, 장바구니에 넣고 싶어한다는 의미입니다. 훌륭한 사진, 경쟁력 있는 배송비 및 긍정적인 리뷰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Listings 열을 클릭하면 해당 검색어와 일치하는 태그와 상품이 표시됩니다. 이 키워드를 상점의 다른 관련 상품에 추가 할 수 있습니까? 업데이트 한 상품 정보를 주시하여 해당 검색어에서 전환되는 방문 또는 판매 횟수가 증가하는지 확인하십시오.

 

'Printable Art'라는 검색어 입력 시, 내가 등록한 상품 중 10개가 노출된다. Listings 열을 클릭하면 노출된 각 상품들의 노출횟수와 게재 위치, 방문 수, 전환율과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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