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셀링

[Etsy 디자인 셀러]4. 내 상품을 최대한 많은 고객들에게 노출시키려면? 엣시 상품 검색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민아몬드 2020. 5. 15.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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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수백만명의 셀러들이 활동하고 있는 Etsy에서 살아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상품이 최대한 많은 고객들에게 발견되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서 고객은 아무 고객이 아니라 '내 상품을 살 법한' 고객이어야 한다. 

 

Etsy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고객들에게 도달하는 방법은 크게

1) Etsy 내 상품 검색

2) Google, Yahoo 등 다른 검색 사이트로부터의 유입

3) SNS(트위터,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를 통한 유입

4) 기타 트래픽(지인에게 직접 홍보 등)

정도로 분류할 수 있다.

 

오늘은 위의 4가지 도달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Etsy 내 상품 검색 결과에 내 상품이 많이 나오게 하기 - 조금 있어 보이는 말로 Etsy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대해 다루어보려고 한다.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Etsy는 Etsy Ads라는 이름으로 사이트내에서 유료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 광고도 적절한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에서 큰 효과를 발휘한다. 가령, 자신이 겨울 왕국 포스터를 판매하고 있는데 엉뚱한 제목이나 태그를 달아놓는 바람에 겨울 왕국 포스터를 사고 싶어 하는 고객들의 검색 결과에 내 상품이 나오지 않는다면? Etsy 광고는 광고 비용을 지불하면 상품 목록에서 상위를 차지하는 기회를 줄 뿐이다. 따라서 자신이 아무리 멋있는 상품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돈을 내고 광고를 하고 있다고 해도, 적절한 타겟 고객에게 도달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어진다. 

 

그리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상품이 적절한 검색 결과에 노출되어 타겟 고객에게 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오늘은 Etsy의 검색 엔진이 어떤 원리로 작동되어 상품을 노출 시키는 지 알아보겠다.


Etsy 검색 엔진 동작 원리

Etsy 검색은 검색어 매칭(Query Matching)과 순위 매기기(Ranking)의 두 단계에 걸쳐 동작합니다.
1) 검색어 매칭 : 구매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검색어와 일치하는 업체 정보 인벤토리가 표시됩니다.
2) 순위 매기기 : 다양한 요소를 기준으로 일치하는 목록의 순위를 정합니다. 

 

또한 CSR (Context Specific Ranking) 기술을 사용하여 목록에서 상품이 노출되는 순위를 정합니다. CSR은 Etsy에서 쇼핑객의 습관을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쇼핑객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관련 상품 정보를 표시하도록 도와줍니다.
*Etsy Plus 또는 Etsy Premium을 구독해도 Etsy 검색에서 목록이 나타나는 위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1) 검색어 매칭

고객이 Etsy에서 검색어를 입력하면 Etsy 검색 엔진은 일치하는 키워드를 찾기 위해 상품의 제목, 태그, 카테고리 및 속성을 확인합니다. 따라서, 상품 등록 시 13 개의 태그를 모두 사용하고, 모든 상품 관련 속성 옵션을 기입하고, 항목을 구체적으로 분류하면 상품이 검색어와 일치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상점의 인벤토리를 다양화하고 상품 정보에서 다양한 태그를 시도하면 더 많은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품 등록시 추가하는 태그. 13개까지 가능하며, 13개 모두 추가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상품 등록 시 필수로 기입해야 하는 정보 외에 Optional한 항목들이 있는데, 이 항목들을 공란으로 두어도 상품 등록은 가능하나, 검색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모두 기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2) 순위 매기기

구매자의 검색어와 일치하는 모든 상품 목록을 수집한 후에는 다양한 정보를 토대로 각 상품을 평가하여 Etsy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결과에서 가장 많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항목을 보여줍니다. Etsy 검색 순위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A. 관련성

태그, 제목, 카테고리 및 속성이 구매자의 검색어와 일치하면 상품 정보가 검색 결과에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가 검색어와 정확히 일치하면 검색과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표시되어 검색 결과에서 순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B. 리스팅 품질 평가 점수
구매자가 Etsy에서 검색 할 때 Etsy의 목표는 구매하고자 하는 품목을 찾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Etsy 검색 엔진은 쇼핑객의 단서를 통해 상품 정보가 그들에게 매력적인 지 여부를 결정하여 상품 클릭 후의 기대치를 충족시킵니다. 구매자가 관심을 보이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Etsy 검색 엔진은 해당 상품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클릭하였으며 이후 구매로 이어졌는 지를 검토하여 상품의 품질 평가 점수와 검색 결과 게재 위치를 높입니다.

작성자가 등록한 500일의 썸머 포스터 - 500 days of summer 라는 검색어로 검색했을 때, 위에서 4번째 열에 노출된다. 광고를 돌리고 있는 상품이지만 구매와 리뷰 수가 더 많은 상품들이 더 상단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 최신성
새로운 상품이 등록되면, 일시적으로 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됩니다. 이는 Etsy 검색 엔진이 구매자가 상품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파악하여 상품의 품질 평가 점수를 정하기 위함입니다.

상품을 갱신(renew)하는 경우에도 똑같이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됩니다. 이러한 일시적인 상단 노출은 사람들이 특정 항목을 얼마나 자주 검색하는지에 따라 몇 시간에서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일시적인 증가를 얻기 위해 정기적으로 상품을 갱신하거나 새로운 리스팅을 작성하는 것은 효과적인 검색 최적화 전략이 아닙니다. 대신, 태그를 개선하거나 전환율을 높이는 데 시간과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D. 고객 및 시장 경험 점수
Etsy는 사람들이 구매하려는 품목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 외에도 Etsy에서 쇼핑할 때 훌륭한 경험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를 위해 각 상점에 고객 및 시장 경험 점수를 부여하고 이를 검색 게재 위치에 반영합니다. 좋은 리뷰를 받고, 완전한 상점 정책(shop policies)을 작성하고, About 섹션을 추가하면 검색 순위에 긍정적 인 영향을 주지만, 최근에 발생한 상점 및 지적 재산권 침해 문제에 대한 사례는 검색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Shop Manager 에서 나의 Shop 에 판매 정책 등을 추가할 수 있다.

 

E. 배송비
Etsy 구매자는 배송비가 구매 결정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2018년 3월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 그들은 배송비가 예전보다 조금 비싸다고 생각하면 품목을 구입할 가능성이 50% 적다고 응답했습니다.

2019 년 7 월 30 일 현재 미국 내 쇼핑객에게 무료 배송 또는 미국 무료 배송 보증을 제공하는 상품은 미국 내 검색 게재 위치 우선순위에 해당됩니다. 미국 무료 배송 보증을 제공한다는 것은 미국 내 쇼핑객이 상점에서 $35 USD 이상을 구매하면 배송비가 무료인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상점 내 전체 상품이 아니라 개별적인 몇 가지의 상품들만 무료 배송을 한다면, 해당하는 상품들은 검색 게재 위치 우선순위에 해당됩니다. 디지털 다운로드 항목은 배송비가 없기 때문에 우선 순위 검색 게재에 적합합니다. 또한, 검색 가격의 요소로 배송비도 포함합니다. 미국 무료 배송 보증 또는 미국 구매자에게 무료 배송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무료 배송을 제공하거나 해당 국가의 쇼핑객에게 배송비를 낮추면 검색 순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F. 번역과 언어
Etsy에서 상점을 설정할 때 언어를 선택하십시오. 업체 정보에 추가 한 제목과 태그는 상점 설정에서 선택한 언어로 되어 있어야합니다.

그러면 Etsy는 상품의 키워드를 고객들의 검색어 및 언어 설정에 맞게 자동으로 번역하여 보여줍니다.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 직접 번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E. 쇼핑객의 습관
관련성, 리스팅 품질 및 고객 경험을 포함하여 위의 요소를 검토할 뿐만 아니라 쇼핑 결과를 구매자에게 맞게 사용자 정의합니다. Context Specific Ranking 기술은 구매자가 구매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품목을 보여주기 위해 구매자가 관심을 갖는 것을 파악합니다.

Etsy에서 검색할 때, 모든 구매자에게 항상 같은 결과가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상품을 시간 간격을 두고 또는 여러 기기에서 검색하여 결과를 비교하는 것은 검색 결과에서 상품이 표시되는 위치를 결정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대신 통계(Stats)를 조사하여 Etsy 검색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목록을 확인하십시오. 트래픽 세부 정보 페이지(traffic details)에서 구매자가 가장 많이 방문한 상품과 그들을 상점으로 유도하는 검색어를 볼 수 있습니다. 조회수가 가장 적은 상품을 보고 태그를 실적이 우수한 상품과 비교합니다. 태그를 고치거나 인기 있는 상품의 키워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까? 실적이 저조한 상품을 구매 전환에 맞게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십시오.

Shop Manager > Stats 에서 확인할 수 있는 트래픽 세부 정보
Shop Manager > Stats 에서 확인할 수 있는 트래픽 세부 정보 

 

Etsy 검색 엔진이 작동하는 원리를 요약하자면, 상품 등록 시 추가한 키워드와 태그를 구매자의 검색어와 비교하여 매칭 되는 상품들을 검색 결과에서 보여주며, 결과 목록에서의 위치는 위에서 설명한 여러 가지 요소로 결정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키워드와 태그 사용방법에 대해 다루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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