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셀링

2026년 엣시(Etsy) 를 시작한다면 이 4단계를 따라하세요 (디지털 파일 판매)

민아몬드 2026. 2. 10. 13:52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몬드입니다 :)

요즘 티스토리에 글을 자주 남기네요.. 엣시 라이브를 준비하면서 '이런 내용을 알려드려야겠다' 생각나는 게 있을 때마다 정리중이랍니다.

 

라이브 사전 질문지를 보니 첫 시작을 어떻게 해야할지 갈피를 잡고싶어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엣시 초심자를 위한 6단계 프로세스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수년간 쌓아온 핵심 인사이트가 담겨있으니 집중해주세요!

 

 

STEP 01 상품 카테고리 정하기

 

엣시는 상품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어떤 상품을 팔아야할지 정하는 게 첫번째로 해야 할 일입니다. 

여러분이 판매할 상품의 큰 카테고리를 정해보세요. 예를 들면 wall art, digital planner, notion template 이런 식으로요. 만약 나는 wall art도 팔고 싶고 digital planner 도 팔고싶다 라고 하면, 샵을 두 개로 나누어 운영하는 걸 추천드려요. 하나의 샵에는 하나의 아이템만 판매하는 게 좋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어떤 카테고리가 가장 잘 팔리는지" 궁금해하실거에요. 대표적으로 엣시에서 잘 팔리는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wall art, planner, 각종 template, clipart, mockup 등등.. 

 

그런데 여기서 유의할 점이 있어요. 아주 본질적이면서도 중요한 이야기인데요, 엣시는 <창작물 시장> 이라는 겁니다. 이말인즉슨, 우리가 판매할 상품을 '직접' 만들어야한다는거에요. 그래서 잘 팔리는 카테고리를 찾기 이전에, 내가 그걸 잘 만들 수 있을지 스스로 돌아봐야합니다.

 

노션 템플릿이 아무리 잘나간다고 해도, 노션을 써본적도 없고 관심도 없는 사람이라면 과연 그걸 잘 만들 수 있을까요? 뭐, 처음 몇개는 어떻게든 만들지 모릅니다. 하지만 곧 지쳐떨어질 가능성이 커요. 잘 하지도 못하는데 흥미도 없는 일을 지속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하물며 돈받고 일하는 회사도 업무가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만두는 일이 부지기수인데, 당장의 수익이 생기지도 않는 엣시에서는 더더욱 힘들겠죠?

 

 

 

그럼 상품 카테고리는 어떻게 정하는게 좋을까요? 일단 내가 잘 하고 좋아하는 아이템으로 정해야합니다. 그림이 좋으면 그림을 이용할 수 있는 걸 하시고요, 디자인을 잘 하면 템플릿을 하세요. 괜히 다른 데에 눈 돌리지 마시고요!

 

 

 

STEP 02 샵 이미지메이킹

 

 

이 단계가 엣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고객들에게 비춰지는 샵의 이미지를 만드는것이죠. 이 이미지메이킹은 다른 말로 하면 브랜딩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엣시뿐만 아니라 무슨 일을 하든 아주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볼게요. 저는 PSD 액자 목업을 엣시에서 자주 구매합니다. 저의 취향은 미니멀한 뉴트럴톤의 목업인데요, 이렇게 목업을 사야겠다고 마음먹는 순간 제 머릿속에 딱 떠오르는 샵이 하나 있습니다. 그 샵에는 제 취향의 다양한 액자 목업들이 있고, 가격도 적당합니다. 그래서 저는 검색창에 목업을 검색하는 대신 곧바로 그 샵으로 가서 구매합니다.

 

 

 

제 머릿속에서는

미니멀한 액자 목업이 필요해! -> OOO 샵에 가야겠다 

라는 자동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것이지요 ㅎㅎ

 

그런데 이런 이미지를 만드는 건, 샵의 로고가 하는 일이 아닙니다. 바로, 샵에서 판매되는 상품이 하는겁니다. 

 

STEP1에서 큰 카테고리를 정했었죠? 이제 STEP2에서는 그걸 뾰족하게 다듬어야 합니다. 디지털 플래너를 판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디지털 플래너를 팔지 고민해야하는거죠. 이건 디자인적인 게 될 수도 있고요, 플래너의 종류가 될 수도 있고요, 상품의 가격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만의 '뾰족함' 을 뭘로 내세울지 고민해보세요! 이 뾰족함이 고객들에게 인식되는 이미지가 됩니다.

 

 

STEP 3 성실하게 만드세요

 

 

자 여기까지 했다면 이제 우리가 구상한 샵의 이미지에 맞는 상품들을 만들고 등록해야 할 때입니다. 여기에서 가장 필요한 덕목은 바로 '성실함' 이며, 가장 추구해야 하는 가치는 '상품의 퀄리티' 입니다. 

 

대여섯개 올려보고 안된다고 포기해선 안됩니다. 상품은 반드시 꾸준히 올리세요. 단순히 상품의 갯수가 쌓이는 것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많은 걸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내가 100개나 등록했는데, 판매가 하나도 안됐다면 그 땐 샵을 점검해봐야 하는데요, 높은 확률로 상품의 퀄리티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제3자의 눈으로 의견을 요청해야 합니다.

 

 

STEP 4 상품 알리기

 

 

여기까지 되었다면, 이제 홍보와 마케팅에 눈을 돌려보세요.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고객들에 눈에 띄지 않으면 팔릴 수 없습니다. 엣시 상품 홍보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 정리해둔 게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엣시 디지털 파일 판매] 300만원어치 광고 효과 무료로 만들고 싶다면 (핀터레스트)

안녕하세요? 아몬드입니다 :)저는 지금 차량 정기점검을 위해 서비스센터에 와있는데요.. 자그만치 1시간 30분 정도 걸린다고 하여..😱그 사이에 엣시에 관해 주절주절 몇 글자 써보려고 합니다.

minamond.tistory.com

 

 


 

👇엣시가 처음이신 분들은 아래 책 추천드립니다 (지난달 나온 따끈따끈한 신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