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셀링

[엣시 디지털 파일 판매] Etsy Ads, 엣시 유료 광고 효과는 ? (실제 경험담)

민아몬드 2026. 2. 2. 15:04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몬드입니다 :)
오늘은 많은 엣시 셀러들이 한번쯤 고민해보셨을 Etsy Ads에 대한 저의 의견을 나누어볼까 합니다.
 

Etsy Ads = 유료 광고

일단 Etsy Ads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쉽게 말해 엣시에게 돈을 내고 내 상품을 상위노출 할 수 있도록 하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네이버 쇼핑의 광고 기능과 비슷합니다. 
 

 
이말이즉슨.. 우리는 광고를 할 '돈'이 필요하다는 건데요. 엣시에서는 일일 예산을 잡고 광고를 돌리는데, 최소 예산이 $1 로 작은 편이기에 테스트 겸 가벼운 마음으로 해보실 수 있습니다. 
 
광고비는 광고를 클릭할때마다 부과되는데, 정해진 금액이 아니라 그때그때 달라집니다. 제 경험상 평균적으로 $1 당 4-7 번의 클릭이 일어났습니다. 물론 이보다 더 적을수도, 많을수도 있고요.
 
그런데 왜 이렇게 차이가 나냐? 바로 광고도 '경쟁' 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우리가 돈을 내는거라고 해도, 똑같이 돈내고 광고하려는 다른 셀러들이 수두룩 빽빽.. 많거든요.
 
그래서 엣시에서는 유료 광고 상품들도 나름의 점수를 매겨서 줄을 세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 줄의 순위에 기인하는 요인들이 많은데.. 종합해서 말씀드리면 잘 팔릴 것 같은 상품이 상위에 노출이 되고 클릭당 비용도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Etsy Ads, 효과는?

자, 이제 큰맘먹고 엣시 애즈를 돌려보리라 마음먹었다고 해봅시다. 과연 판매가 얼마나 늘어날까요?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점입니다. 왜냐면, 유료 광고가 판매를 보장해주진 않거든요. 이들이 보장해주는 건 오직 우리 상품이 좀더 많이 노출될 수 있는 기회 뿐입니다. 노출된 상품을 들어와서 본 다음, 살지 말지 결정하는 건 우리가 어찌할 수 없는 고객의 마음입니다. 
 
게다가 일부 상품은 일일 광고 예산을 채우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클릭을 해야 광고비가 나가는건데, 사람들이 우리 상품을 클릭조차하지 않았다는 거죠..^^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썸네일이 별로인걸수도 있고요, 아님 광고를 했으나 워낙 경쟁이 심한 품목이라 저어어기 100페이지쯤 나오는 걸수도 있습니다. 또 반대로 찾는 사람들이 없는 상품인걸지도 모르고요. 이건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스스로 분석을 해보셔야 합니다.
 


 

Etsy Ads, 이런 분들이 하면 좋아요.

저의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면.. 엣시 유료광고를 돌리지 않아도 팔릴 상품은 팔리긴 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외부 유입(대표적으로 핀터레스트)의 방법도 있기 때문에 이쪽을 공략하실 수도 있고요.
 
그렇지만 어찌되었든 엣시 고객들의 대다수는 엣시에 들어와서 무언가를 검색하고 찾기 때문에.. 엣시 상위 노출은 중요합니다. 그래서 Etsy Ads는 스스로 상위 노출을 만들기 힘든 분들이 쓰시면 좋습니다. 보통 이 경우는 신생 샵이거나, 경쟁이 심한 품목인 경우인데요,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디지털 플래너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엣시에는 셀수없이 많은 디지털 플래너 샵이 있기 때문에, 새로 시작하는 셀러라면 노출순위에서 한참 밀릴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이것도 완전 초기에는 엣시에서 살짝 밀어주는 것도 있긴 한데.. 어쨌든 일반적으로는 그렇습니다. 
 
또, 상품의 단가가 높은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ROAS (광고비 대비 매출액) 을 기대할수 있을테니 돌려보시는 것도 좋고요.
 
이렇게 초기에 돈의 힘을 빌려 판매를 늘리면, 샵의 점수가 올라갑니다. 그리고 샵의 점수가 올라가면 광고를 하지 않아도 상위에 노출될 수 있고요. 그렇게 어느정도 경지(?)에 오르면 광고를 하지 않아도 자연유입되어 판매가 일어납니다. 자본주의의 선순환이라고 해야할까요..?
 


 

하지만 돈이 쓰기 싫다면

근데 솔직히 저조차도 엣시 애즈에 돈을 쓰는 건 뭔가.. 아깝습니다;; 샵 개설도 돈 내고 하고, 상품 등록도 돈 내고 했는데.. 돈 내고 광고까지 하려니 마음이 내키지 않...
 
이런 경우 외부 유입을 적극 활용하세요. 가장 효과 좋은 건 핀터레스트인데, 이것도 판매하는 상품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 (참고로 제 샵 중 하나는 엣시 유입보다 핀터레스트 유입이 더 많았습니다.)
 

 
 
어떤 플랫폼에서 광고하든, 요지는 상품을 설명하고, 바로 클릭해서 샵으로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능력이 되시면 개인 웹사이트를 만드셔도 좋고요. X나 쓰레드 같이 링크를 넣을 수 있는 SNS를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오늘은 엣시 유료 광고 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하는게 좋다 아니다 하는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만, 만약 나는 엣시 샵에 예산을 투입할 준비가 되어있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경험삼아서라도 돌려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특히, 여러 상품을 돌려보면 그 중 어떤 상품의 반응이 좋은지도 확인할 수 있거든요.
 
 
👇엣시가 처음이신 분들은 아래 책 정보도 한번 확인해보시고용! (지난달 나온 따끈따끈한 신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