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몬드입니다!
오늘은 나에게 맞는 엣시 홍보 채널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요즈음(사실 꽤나 오래전부터였던 것 같지만..) 전통적인 마케팅에서 디지털 중심의 마케팅으로 바뀌면서 소셜 네트워크의 영향력이 아주 강해졌는데요,
몇 년전까지만 해도 페이스북이 부동의 1위였지만, 요새는 그 힘이 유튜브,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등 여러 채널로 분산되고 있어요.
오늘은 영상 기반의 플랫폼인 유튜브는 일단 제쳐두고서,
소셜 미디어 3 대장이라고 할 수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의 각각의 특징과 어떤 경우에 어떤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좋을지 고르는 팁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각자 어떤 방식으로 상품을 홍보하고 싶은 지 생각해보시면서 아래 글 잘 읽어주세요♥
소셜 미디어는 소규모 사업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저가 프로모션 도구 중 하나에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활용하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 소통하며 새로운 잠재 구매자에게 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각 채널에는 고유한 장단점이 있어 각기 다른 스타일의 프로모션에 적합한데요,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에 진행하려고 하는 프로모션 유형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이 무엇인 지 알아봅시다!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Facebook
이런 경우에 좋아요: 비디오 콘텐츠 (특히 라이브 비디오)를 사용할 때, 선별된 사진 묶음을 공유할 때, 고객 서비스 (FB 메신저를 통한), 제품 카탈로그를 공유할 때, 다양한 고객군에 도달하고자 할 때
이런 경우엔 적합하지 않아요: 십 대를 포함한 젊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고자 할 때
Facebook은 브랜드 및 제품에 이미 익숙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좋은 장소입니다. Facebook Live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고객과 대화를 나누고 상점에서 일어나는 일을 공유해보세요. 또한 Facebook은 새로운 제품을 널리 알리고 개발 중인 제품을 살짝 공개하기에도 좋고, 고객들의 피드백을 받고 상점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유하기에도 좋은 장소입니다.
Facebook 프로모션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 가까운 친구 및 가족에게 상품을 홍보하는 안전지대에서 시작해보세요. 거기에서 동료와 지인, 그리고 더 많은 고객에게로 분기될 수 있습니다.
비주얼 스토리 텔러를 위한 Instagram
이런 경우에 좋아요: 시각적인 요소가 중요할 때, 교차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인플루언서를 유치하고 그들을 통해 홍보할 때, 경품 이벤트를 할 때, 무대 뒤의 이야기(스토리를 통한)를 공유할 때, 젊은 고객에게 도달하고자 할 때
이런 경우엔 적합하지 않아요: 누가 봐도 광고 같은 콘텐츠를 공유할 때
만약 당신이 시각적인 요소를 잘 활용하면서도, 믿을 수 없을 만큼 사회적이어서 요 근래 일어나고 있는 일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그렇다면 인스타그램이 당신에게 이상적인 마케팅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시각적이고 인터랙티브 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작품 제작 프로세스 과정을 촬영한 사진과, 브랜드 요소를 공유하기에 효과적인 장소입니다.
당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진행 중인 작품의 스냅 샷을 보여 주거나, 새로 제작한 상품을 공개해보세요.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는 스튜디오 둘러보기를 공유하여 고객이 상품을 어디에서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해시 태그를 사용하여 잠재 고객 및 지역 주민과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해시 태그는 공통 관심사를 가진 다른 사람과의 가상 링크입니다.
큐레이터를 위한 Pinterest
이런 경우에 좋아요: 유행을 좇는 사람들을 타게팅할 때, 유행하고 있는 제품을 홍보할 때, 시각적 사상가, 영감을 주는 보드를 만들 때(창의적 프로세스를 위해)
이런 경우엔 적합하지 않아요: 광범위한 복사본을 올릴 때
영감을 주는 이미지 수집을 좋아하는 무드 보드 애호가라면 핀터레스트가 적합한 플랫폼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만큼 인지도가 높진 않지만, 현재 순간을 포착하는 것과 관련된 다른 소셜 플랫폼과 달리, 핀터레스트는 향후의 일을 계획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핀터레스트는 주로 디자이너들이 향후 컬렉션에 대한 영감을 문서화하고 최신 트렌드와 색상 구성표를 사용하여 사진 스타일링에 대한 영감을 모으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데요,
현재 엣시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의 구글 검색 노출을 늘리고 싶으신 분들에게도 효과적인 플랫폼입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만큼 인지도가 높진 않지만, 월간 약 2억 5천만 명이 넘는 전 세계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을뿐더러 사용자의 무려 87%가 핀터레스트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상점의 홍보를 위해서 필수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해요.
만약 상점의 홍보를 위해 소셜 미디어를 처음 사용하신다면, 모든 채널에서 상점을 홍보하는 대신 제품과 잘 어울리고 당신과 타겟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플랫폼을 하나 골라서 공략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이미 소셜 미디어 사용에 정통하다면, 각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상점 방문 수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겠죠?!
오늘 알려드린 세 가지 소셜 미디어의 특성을 참고해서 본인에게 잘 맞는 채널을 선택하시길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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