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몬드입니다!😀
얼마 전부터 Etsy에 이어 Society 6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요,
지난 포스팅들에서는 Society 6에 입점하는 방법과, 상품 판매를 위한 디자인 파일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Society 6]1. Society 6 입점하기, POD 활용해서 상품 판매하기
[Society 6]2. 디자인만 올리면 제품 제작부터 판매까지 다 해주는 소사이어티6에서 판매 준비 해보기
아직 Society 6 입점 전이시거나, 판매할 디자인이 준비되지 않으신 분들은 위의 포스팅 참고해서 따라해주시구요,
준비가 되신 분들은!
이제부터 저와 함께 온라인 판매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검색 최적화를
Society 6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최적화로 Society 6에서 살아남기
1) 판매자 이름이 검색 가능한 상태인 지 확인하기
등록하는 상품을 최적화하기 전에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여러분의 상점 이름 - Society 6에서는 판매자 이름이 곧 상점 이름이 됩니다 - 의 검색 시 노출 여부입니다.
현재 제가 활동하는 이름인 minamond로 검색하면 위와 같이 제가 등록한 상품들이 검색 결과에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 이름인 minah로 처음에 이름을 등록했을 때에는, minah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사람이 여러 명이라 그런 지 검색 결과에 제 상품들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름에 약간의 변형을 주어 유니크하게 만들어야 Society 6에서뿐만 아니라 구글이나 기타 검색 엔진의 검색 결과에도 노출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판매자들이 이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검색 결과에 누락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메타데이터(metadata) 활용하기
메타데이터는 다른 데이터(예: 여러분의 상품)를 설명하는 데이터 또는 정보입니다. 상품을 업로드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시간을 들여서 메타 데이터를 입력해주시는 일인데요, 적절한 메타데이터가 입력되어야 고객들이 온라인에서 여러분의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Society6에서 필요한 메타데이터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제목 (Title)
- 태그 (Tags)
- 상품 설명 (Description)
Tip) 당신의 이름(Display name)과 정보 섹션(About)도 메타 데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검색 최적화를 위해서는 이 항목들을 잘 작성해주세요. (아래 이미지 참조)
검색엔진이 메타데이터를 이용하는 원리
검색 엔진은 "인덱싱(Indexing)"이라는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제목, 태그 및 설명과 같은 상품 정보를 저장하는데요,
우리가 판매하는 디자인(이미지)은 그 자체로는 무언가를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Society 6이나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은 여러분이 작성한 상품 정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한 고객이 검색 엔진에서 여러분의 상품과 유사한 것을 검색하면, 검색 엔진은 여러분이 상품 등록 시 기입한 메타 데이터와 고객의 검색어를 매칭 한 결과를 내보내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상품과 관련된 메타 데이터를 충분히 제공하지 않으면 고객들의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제목, 태그, 설명을 추가할 때 중요한 사항
제목, 태그, 상품 설명을 작성하기 전에 먼저 고객의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보세요! 만약 고객들이 여러분의 상품을 찾는다면, 어떤 검색어로 검색해야 할까요?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특정 단어나 문구로 검색 시, 이와 매칭 되는 키워드를 찾기 위해 상품의 제목, 태그, 설명을 모두 스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세 가지 항목에 상품과 관련된 메타데이터를 추가하면 고객의 검색 결과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한 가지 더, Society6에서는 검색 결과를 보여줄 때 상품의 할인이나 프로모션(하트 개수)을 고려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그럼 아래 이미지를 예시로 제목, 태그, 설명을 어떻게 추가하는 게 좋을지 알아볼게요.
작품에 가장 적합한 제목(Title)은 작품의 주제를 반영하는 제목입니다.
제목이 다른 사람이 검색하는 내용에 가까울수록 검색 결과에 더 많이 나타납니다. 위의 작품 이름을 "Flying Solo"로 정하고 설명이나 태그에 "Big Sur"를 추가하지 않은 경우 "Big Sur Wall Tapestries"를 검색하는 사람은 이 작품을 아무데서도 찾지 못할 것입니다. (*Big Sur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유명한 해안 관광지입니다)
가장 좋은 태그(Tags)는 작품과 관련된 태그입니다.
여러분이 고객이라고 생각해보세요. 고객들이 당신의 작품(상품)을 발견하려면 어떤 단어를 입력해야 할까요? 작품의 테마, 사용한 매체, 작품을 나타낼 수 있는 특정한 단어들을 생각해보세요.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Society6에서 인기가 많은 제품들의 태그를 참고해보세요!
전반적으로, 태그가 작품과 관련성이 많을수록 고객이 당신의 상품을 찾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때부터는 이제 숫자 게임인데요, 제품을 보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판매 가능성도 높아지겠지요?
생뚱맞은 태그를 추가하면 적절한 고객에게 도달하지도 못할뿐더러, 도달한다고 하더라도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구매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가장 좋은 설명(Description)은 작품의 흥미로운 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검색 엔진에 메타 데이터를 제공하는 목적뿐만 아니라, 실제 고객에게 여러분의 작품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로 상품 설명란을 활용해보세요! 작품에 담긴 스토리에 공감한 고객들은 곧 여러분의 열성 팬이 되어 자발적으로 홍보해주기 시작할 거예요.
상품 설명을 영어로 작성해야 해서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구글 번역기를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도 업무상 영어를 써야 할 일이 많은데, 예전과 달리 요즘은 구글 번역기의 성능이 좋아져서 꽤 자연스럽게 번역을 해주더라구요. 한번 시도해보세요!
3) 어떤 일이 있어도 키워드 스터핑(Keyword Stuffing)은 금지!
상품과 관련 없는 키워드를 마구잡이로 추가하는 키워드 스터핑(Keyword Stuffing)을 하다가는, 검색 엔진 알고리즘이 이를 인식하고 여러분의 상품을 검색 결과에서 아예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상품과 관련 있는 메타데이터를 추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는 Society 6 내부 검색뿐 아니라, 외부 검색 엔진을 통한 유입을 만드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Society6 검색 최적화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을 알아봤습니다.
이러한 검색 최적화 방법은 사이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순 있지만, 본질적인 내용은 동일하니 알아두시면 Society6뿐만 아니라 다른 사이트들에서도 적용하실 수 있는 부분이니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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