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핀터레스트 마케팅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의 차이점은 뭘까?🤔

민아몬드 2021. 8. 16.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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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아몬드입니다😀

 

전 지금 교육 일정 때문에 춘천에 와있어요-

강원콘텐츠랩코리아에서 진행하는 강콘스쿨에서 디지털 파일 판매 클래스 과정을 맡게 되었거든요^0^❤️

 

춘천은 대학생 때 여행 와본 이후로 처음 와보는데, 그때의 기억과 너무나 달라서 깜짝 놀랐답니다..!

생각해보면 거의 7년전 일이니..😂 많이 바뀐 것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지요.. (아련)

 

오늘도 서론을 쓰다가 삼천포로 빠질 뻔했는데요..!

(투머치토커의 삶..)

다시 정신을 가다듬고, 오늘 포스팅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오늘은 상품 홍보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 핀터레스트가 어떤 소셜 미디어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는

저의 지난 블로그 포스팅과 유튜브 영상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혹시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은 먼저 확인하시고 다시 돌아와 주세요!

[Etsy 디자인셀러]17. 엣시 셀러라면 꼭 사용해야 하는 홍보 채널: Pinterest(핀터레스트)

 

[Etsy 디자인셀러]17. 엣시 셀러라면 꼭 사용해야 하는 홍보 채널: Pinterest(핀터레스트)

안녕하세요 아몬드입니다😀 한 동안 전자책에 집중하느라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게 된 것 같아요! 지난 Etsy 소셜 미디어 포스팅에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그리고 핀터레스트를 소개해드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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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sy 디자인셀러]핀터레스트로 엣시 상품 홍보 제대로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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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아몬드입니다 :D 다들 엣시 샵 운영은 잘하고 계신지요-? 만약, 판매는커녕 방문자 수부터 너무 적어서 고민 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그건 아마 제대로 된 홍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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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터레스트 사용 방법 배워보기👇

 

아마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시는 분들 대부분은 핀터레스트보다 인스타그램이 더 친숙하실 거예요.

인스타그램 계정은 있어도 핀터레스트 계정은 없으신 분들도 많을거구요.

저 또한 엣시 판매를 시작하기 전에는 그랬답니다😀

 

이때, 인스타그램을 개인적인 목적으로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목적으로도 많이 이용하시지요!

사실 이제 자영업자분들이나 개인 사업자분들에게 인스타그램 운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되었어요.

 

이렇게 인스타그램은 누구나 알고 있는 대표적인 홍보 채널이 되었는데

그에 반해 아직 핀터레스트를 통한 홍보는 익숙지 않으신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이 두 소셜 미디어가 어떤 차이인지, 둘 중 하나만 선택하면 되는건지(서로의 대체재가 될 수 있는 건지)에 대해서도 도통 감이 안 잡히실거구요.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은 무슨 차이일까?

원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검색 엔진, 인스타그램은 소셜 미디어(SNS) 라고 할 수 있어요.

 

이미지 검색 엔진이라는 용어가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

핀터레스트는 검색 결과를 이미지로 보여주는 구글 - 구글의 이미지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잘 되실거예요.

핀터레스트에서는 검색을 하면 결과를 이미지로 보여줍니다

이런 이유로 디자이너분들이 '레퍼런스 이미지'를 찾을 때 핀터레스트가 많이 사용됩니다.

 

"아니 그럼 핀터레스트가 이런 검색엔진이라면 왜 자꾸 소셜 미디어 범주에 넣는 것이냐!

구글, 네이버랑 같이 묶어야하는거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핀터레스트도 서로 팔로우하고 댓글, 좋아요를 남기며 소통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의 기능을 가지고 있답니다.

다만 이러한 소셜 미디어 기능보다는 검색 엔진 기능이 훨씬 더 주된 기능이기 때문에

저는 항상 설명을 드릴 때 검색 엔진이라고 말씀드리고 있어요.

 

 

자, 그럼 여기까지

핀터레스트=검색 엔진

인스타그램 =소셜 미디어(SNS)

라고 이해를 하셨다면!

 

이제 이러한 차이가 저희에게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아야겠지요-!


핀터레스트는 필요에 의해 움직인다

혹시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운동 선수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해본 경험, 있으신가요?

팔로우하는 이유는 보통 그 사람의 일상을 알고 싶고, 더 가까워지고 싶은 마음(팬심!)에서일텐데요.

이렇게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은 보통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가 목적인 경우가 많아요.

 

그러나, 핀터레스트 사용자들은 조금 다릅니다.

 

위에서 제가 핀터레스트를 구글에 비유했는데요,

여러분은 구글을 어떤 상황에 사용하시나요?

 

바로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하지요!

 

이와 마찬가지로, 핀터레스트 사용자들도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핀터레스트를 이용합니다.

*여담으로 말씀드리면, 저희는 상품 홍보 목적으로 핀터레스트를 이용하지만

원래 핀터레스트는 '레시피' 를 찾을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고 해요😀*

다양한 요리법을 찾을 수 있는 핀터레스트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를 만들 때에도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담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콘텐츠의 실용성이 강조된다는 점인스타그램과의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는 시간이 갈수록 빛을 발한다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의 또 다른 차이점은

인스타그램은 시간이 지나면 게시물의 노출이 점점 줄어드는 데에 반해

핀터레스트는 시간이 갈수록 게시물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핀터레스트는 한 사람이 게시물(핀)을 올리면 다른 사람들이 해당 게시물을 자신의 계정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게시물이 퍼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시물의 연식(?)과는 관계없이, 사람들이 해당 게시물을 많이 저장할수록 노출이 잘 되는 것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시간이 지날수록(콘텐츠를 잘 만들었다는 가정 하에) 게시물이 점점 더 널리 퍼지게 되어 홍보 효과가 증가하겠지요!

 

따라서 핀터레스트 마케팅을 하실 때에는 단기간에 빠른 효과를 보려는 생각보다는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장기전으로 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저는 엣시 계정 홍보를 위해 지난해 만들어둔 핀터레스트 계정을 더 이상 업데이트하고 있지 않지만

꾸준히 해당 계정으로부터의 엣시 샵 페이지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는 SEO가 필요하다

인스타그램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지요?!

바로, '해시태그' 입니다.

출처: https://www.socialshakeupshow.com/how-to-use-instagram-hashtags-2019/

 

보통은 해시태그를 많이 쓸수록 내 게시물의 좋아요가 많아지고, 팔로워가 늘어난다고 알고 계실 거예요.

그래서 요즘은 해시태그를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도 있더라구요😀

 

그런데 좀 더 본질적으로 생각해보면, 우리가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해시태그를 추가하는 이유는

'해시태그를 통한 유입''검색을 통한 유입'을 만들기 위해서예요.

 

그렇다면 핀터레스트에서는 어떨까요?

제가 계속 핀터레스트가 검색 엔진이라고 말씀드리고 있는데,

팔로잉을 통해서 게시물을 발견하는 경우보다, 검색을 통해 게시물을 발견하는 경우가 훨-씬 많기 때문에

인스타그램보다도 더더욱 검색을 통한 유입을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에 노출이 잘 될 수 있도록 웹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것을 검색 엔진 최적화(SEO)라고 하지요.

핀터레스트도 검색 엔진의 범주에 해당되기 때문에 SEO가 아주 중요합니다.

 

핀터레스트 엔진이 기본적으로는 이미지 자체를 학습하긴 하지만,

그럼에도 게시물의 제목과 디스크립션에 적절한 키워드를 넣어주는 것이 필요해요.

적절한 키워드를 포함한 제목/설명 작성 예시

 

해시태그만 이용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과는 달리, 핀터레스트는 게시물 전체적으로 SEO가 필요하다는 점!

꼭 잊지 마세요😀


핀터레스트는 개별 상품 홍보에 적합하다

핀터레스트에는 각 게시물을 클릭하면 연결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링크를 걸 수 있는 기능이 있어요.

따라서 개별 상품 페이지로의 유입을 만들기가 용이하지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링크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게시물에 링크를 거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은 프로필에 대표 링크를 하나 추가하는 방식으로 계정을 꾸미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개별 상품 페이지로의 연결은 힘들기 때문에 상품 페이지로의 즉각적인 유입은 기대하기가 힘들어요.

(물론 유료 광고를 집행하거나 인스타그램 샵을 개설하면 가능하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샵 전체 홍보 - 샵의 브랜딩에는 인스타그램이,

개별 상품 홍보 - 상품 페이지 유입을 만들기에는 핀터레스트가 적합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

지금까지 인스타그램과는 다른 핀터레스트의 특징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원칙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질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에요.

 

핀터레스트에서는 사람들이 여러분의 게시물을 많이 저장할수록 홍보 효과가 높아진다고 말씀드렸지요.

그런데 여기서의 전제는 '사람들이 여러분의 게시물을 많이 저장한다' 라는 것이에요.

이 말을 달리 하면, 여러분의 게시물을 저장하지 않으면 홍보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이지요.

 

그럼 저희가 해야 할 일은?

사람들이 '저장할 만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시각적으로 예쁜 콘텐츠를 만들거나, 아니면 정말 유용한 정보를 주는 콘텐츠를 만들거나

어떤 방식으로 만들지 연구하는 것은 각자에게 달려있어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단순히 핀터레스트에 핀을 올리는 행위만으로는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저장해 두고 다시 보고 싶어 질 만한, 질 좋은 콘텐츠를 만드세요.

다른 무엇보다도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때에는, 여러분이라면 여러분의 핀을 저장하고 싶어 질지 생각해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Wrap-up Comment

오늘은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각각의 플랫폼은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둘 중 어느 하나가 좋다- 라는 이야기를 하려고 한 것은 아니에요.

각 플랫폼의 특징이 명확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상황에 맞는 것을 선택하거나 두 가지 플랫폼의 운영 전략을 달리 가져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전 이제 강콘스쿨 강의 준비하러 이만 가보겠습니다-!😆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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