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저에용...😀
요즘은 하루하루가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르겠어요😂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한 건 아닌데, 하려고 계획한 일들을 자꾸만 미루게 되고..
어제는 하루종일 혼자 집에 있는데 너무 우울하고 무기력하더라고요ㅠ_ㅠ
혹시 이런 게 번아웃 증후군인가? 하고서 구글에 검색해봤는데
음.. 대충 보니 제 증상이랑 비슷한 것 같아 진지하게 읽어보다가
'번아웃 증후군이고 뭐고, 나는 할 일이 있는 사람이다!!'
라는 생각으로 다시 일을 했답니다😭
작년, 그리고 올 초까지 제가 목표했던 것들을 이루는 과정에서 절실히 깨달은 점 한 가지는
행복은 달성해야 하는 목표가 아니다.
라는 것이었어요.
너무나 큰 삶의 깨달음이었던지라, 느낀 바가 많았는데
이건 나중에 저의 사적인 이야기를 하는 포스팅에서 다시 하기로 하고❣️
(오늘도 딴 길로 새려는 것을 가까스로 막음)
오늘의 포스팅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것은? - 고객에 대해 바로 알기
엣시 샵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엣시에서는 Shop Manager의 Stats라는 메뉴에서 상점의 방문자에 관한 주요 통계를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셀러들은 고객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상점 또는 상품 페이지에 유입되었는지 알 수 있어요 :)
벋(But)..
엣시가 알려주는 정보는 딱! 여기까지입니다.
이렇게 유입된 고객들이
상점 페이지에 들어와서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 이들이 사는 곳은 어디인지, 주로 몇 시에 들어오는지, 어떤 기기를 이용하는지 등등등!
자세한 데이터는 알 수 없지요 :(
여기서,
"거참, 나는 고객들이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 정도만 확인하면 됩니다만.."
라고 하신다면, 포스팅을 더 이상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우리 샵에 방문하는 고객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지금부터 저와 그 방법을 알아보시지요❤️
좀 더 자세한 방문 통계를 알고 싶다면? - 엣시 샵과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엣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통계만으로는
방문 고객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믿고 따르는 구글님이 있지용❣️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엣시 샵에 연동하면
훨~씬 더 자세한 방문 통계를 알 수 있습니다!
아참,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은 무료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구글 애널리틱스와 엣시 샵을 연동해봅시다❗️
STEP 1)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만들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려면, 먼저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겠지요 :)
구글에 로그인한 다음,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런 다음,
[무료로 계정 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
(1) 계정 세부 정보에서 계정 이름을 작성합니다. 계정 이름은 여러분의 상점이름.etsy.com 형식으로 적어줍니다.
아래에 있는 계정 데이터 공유 설정은 여러분의 데이터를 구글 측에 어디까지 공유해줄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인데,
읽어보시고 원치 않는 항목이 있다면 체크박스를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2) 속성의 이름을 등록합니다.
속성은 여러분이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셋을 의미하는데, 여기에 적는 이름은 알아보기 쉽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
저희 같은 경우는 엣시 방문자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비슷하게 적어주시면 되겠지요!
(3) 속성 이름 아래에 있는 [고급 옵션]을 클릭하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라는 옵션이 나옵니다.
엣시에 연동하기 위해서는 해당 옵션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만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여기에서 웹사이트 URL은 여러분의 엣시 샵 주소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4) 그다음엔, 여러분의 엣시 샵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선택합니다.
(5) 마지막으로, 구글의 약관에 동의를 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이 완료됩니다!
STEP 2)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엣시에 등록하기
1) 계정 생성이 완료된 후 나오는 설정 페이지에서
UA-로 시작하는 추적 ID를 확인 후 복사합니다.
2) 엣시 Shop Manager > Settings > Options > Web Analytics에 접속합니다.
Web Property ID에 아까 복사한 구글 추적 ID를 넣어주세요!
3) 그 후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로 돌아가서 연동된 것을 확인해줍니다.
보통 엣시 데이터가 반영되기까지 몇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조금 기다려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뭐가 좋은가요?
단순 고객들의 유입 경로만을 알 수 있는 엣시 통계와는 달리,
방문한 고객이 거주하는 국가/도시, 방문 시간, 사용하는 기기, 샵에 방문하여 취한 행동 등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를 알 수 있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조금 더 상세한 고객 분석이 가능하지요😊
특히, 고객이 어느 페이지를 통해 방문해서 어떤 상품들을 보고 나갔는지에 대한
행동 흐름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상품에 관심을 많이 보이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
다만, 엣시에는 구글 태그를 직접 심을 수 없기 때문에 구매까지 이어졌는지에 대한 내용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
너무 많은 데이터는 독이 될 수 있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데이터는 꼭 취해야지요 :)
알면 이득, 모르면 손해인
구글 애널리틱스로 엣시 샵 통계 분석하기❣️
다들 시간 내서 꼭 연동해주시길 바랄게요^0^👍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
[아몬드의 야매 디자인스쿨] - 더 이상 무료 목업 파일 찾아헤매지 말자! 캔바를 이용해 실감나는 목업 합성하기
[Etsy 디자인셀러] 엣시 통계 파헤치기 - Total Views? Visits? 뭐가 다른거죠?🤔
[Etsy 디자인 셀러]판매가 안될 때에는? 나의 엣시 샵 셀프 점검하고 광명 찾기😆
[ETSY 디자인셀러]상품 기획을 위한 트렌드 조사하는 방법 & 사계절 마케팅 캘린더 공유!
무료 디자인 툴로 디지털 상품 만들어서, 차곡차곡 수동 수입 쌓는 방법
아래 CLASS101 강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 셀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sy 디자인 셀러]캔바로 만든 디지털 파일! 정말 판매해도 괜찮을까요? - 저작권 팩트 체크 (4) | 2021.02.23 |
---|---|
[Etsy 디자인셀러] 엣시 통계 파헤치기 - Total Views? Visits? 뭐가 다른거죠?🤔 (3) | 2021.02.02 |
[Etsy 디자인 셀러]판매가 안될 때에는? 나의 엣시 샵 셀프 점검하고 광명 찾기😆 (0) | 2021.01.20 |
[ETSY 디자인셀러]상품 기획을 위한 트렌드 조사하는 방법 & 사계절 마케팅 캘린더 공유! (0) | 2020.10.09 |
[ETSY 디자인셀러]상품 정보 작성 꿀팁! Etsy listing description에 들어가야 하는 6가지 (7) | 2020.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