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셀링

[ETSY 디자인셀러]상품 정보 작성 꿀팁! Etsy listing description에 들어가야 하는 6가지

민아몬드 2020. 9. 14.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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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몬드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엣시 상품 등록 과정에서 가장 힘들어하실 것 같은

Description(상품 상세 설명)를 작성하는 팁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상품 설명은 한국어로 쓰라 해도 힘들 텐데.. 이걸 영어로 쓰자니 정말 막막하시지 않나요?

저도 처음에는 어떻게 써야할 지 몰라서 다른 상품의 Description 부분을 참고해서 작성했어요.

이 이야기는 제가 처음 엣시 입점할 때 작성한 포스팅에도 나와있습니다 ㅎㅎ 

 

[Etsy 디자인 셀러]1. 엣시 입점 과정 따라하기, 무료로 40개 리스팅하는 방법, 디지털 파일 판매

*Etsy에서 shop을 오픈하면 상품을 하나 등록할 때마다 $0.2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서 shop을 열면 상품 40개 등록까지 수수료가 감면됩니다! https://etsy.me/2x6YS8t Hey, creative frie..

minamond.tistory.com

 

모방은 창작의 아버지라고 했나요.. (아니면 아무도 그런 말을 안 했나요..?)

다른 상품들을 참고해서 리스팅을 하다 보니 상품 Description에 어떤 내용들이 들어가야 할지 감이 오더라구요!

 

특히, 상품 설명은 고객이 나의 상품에 대해 알게 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구글과 같은 외부 검색 엔진이 내 상품을 적절한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도록 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로 '어차피 상품 이미지만 있어도 마음에 들면 사겠지-' 하는 마음으로 대충 작성하면 안 된다는 이야기예요.

 

*참고: Description을 포함한 전체 Listing 최적화를 위한 팁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tsy 디자인 셀러]7.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는 엣시 상품 정보 작성하는 팁

전환율을 높이면 Etsy 검색에서 상품의 노출 순위가 향상될 수 있다. Etsy 검색 엔진은 상품이 찜하기, 구매하기와 같은 고객의 행동으로 얼마나 잘 전환되는 지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는 상품의 ��

minamond.tistory.com

 

그래서, 오늘은 제가 그간의 경험으로 터득한

ETSY LISTING DESCRIPTION에 (꼭!) 들어가야 하는 6가지 를 알려드릴게요.

이 6가지 항목을 잘 채워 넣기만 하셔도 상품 설명란이 풍성해질 거예요!


ETSY LISTING DESCRIPTION에 (꼭!) 들어가야 하는 6가지 

1) Digital Download 상품임을 설명하기

첫 번째로 들어가야 할 내용은

판매하는 상품이 'Digital Download' 상품이며, 따라서 유형의 물품이 따로 배송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시해주는 것이에요.

 

Listing 작성 시 상품 종류를 Digital로 체크하면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설명이 첨부되긴 하지만,

보통 위의 내용은 상품 설명 맨 아래에 있기 때문에 고객이 놓칠 수도 있어요.

물론 위의 디지털 파일 판매 규정을 명시해놓았기 때문에 관련 이슈 발생 시 문제가 될 일은 없지만,

그래도 상품 설명에 한번 더 명시해둔다면 고객이 실수할 위험이 줄어들겠지요?

 

만약 고객이 실수로 디지털 파일인 것을 모르고 구매했다가, 나중에 알게 되었는데 환불이 불가하다는 이야기를 듣는다면

물론 본인의 실수라 하더라도 우리의 샵에 좋지 않은 인상을 받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구입 즉시 다운로드하는 디지털 파일 상품이라는 점과 환불이 불가하다는 점을 잘 보이는 곳에 꼭 명시해주세요!

 

2) 상품에 담긴 스토리 들려주기

그다음으로는 제작한 상품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거예요.

ETSY는 공산품을 파는 곳이 아닌, 셀러가 직접 창작한 작품을 파는 곳이기 때문에

고객들은 아마 상품에 담긴 특별한 이야기를 기대할지도 몰라요.

 

예를 들어 디지털 아트를 판매하시는 분이라면

이 그림을 그린 시기, 그린 이유, 그림이 무엇을 나타낸 것인지, 이 그림이 누구에게 어울릴지 등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생각하면서 작성해보시는 거예요.

 

딱히 특별한 스토리가 없다- 고 하시는 분이라면 단순히 상품의 속성에 대한 설명을 하셔도 좋아요.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은 항목들이 있겠네요.

- 이 상품이 무엇인지? ex. 디지털 아트, 디지털 템플릿

- 이 상품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ex. 집 장식

- 누가 쓰면 좋을지? ex. 아기 방에 어울리는 그림

- 어떻게 만들었는지? ex. 손그림, 디지털 드로잉

- 어떤 주제/느낌 인지? ex. 따뜻한 분위기의 그림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영어가 짧아서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구글 번역기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괜찮아요!

translate.google.co.kr/

 

Google 번역

 

translate.google.co.kr

요즘 구글 번역기가 번역을 참 잘하더라구요. 저도 엣시 리스팅 할 때나 회사 업무 할 때에 자주 쓴답니다.

100% 자연스러운 문장은 아니더라도 말이 되는 문장은 만들어줍니다. ㅎㅎ

 

3) 상품에 포함된 항목 알려주기 (필수!)

다음으로는 상품을 구입한 고객이 어떤 디지털 파일들을 받게 되는지 알려주어야 합니다.

방금 위에서 말씀드린 상품에 대한 스토리가 '있으면 + 없으면 0'인 존재라면,

상품에 포함된 항목들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것은 '있으면 0 없으면 -'인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이 무엇이냐 하면,

만약 여러분이 판매하는 상품이 PDF 파일 1개로 구성되어 있다면

상품 구입 시 PDF 1개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내용을 알려주어야 한다는 거예요.

 

제가 판매 중인 디지털 아트의 상품 설명을 예로 들어볼게요.

저는 한 리스팅에 총 4개의 JPEG 파일을 업로드했고, 4개의 파일은 각각 다른 비율이에요.

이에 대한 내용을 위의 이미지처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상품에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 지를 고객이 보기 쉽게 이미지로 제작하셔서 상품 이미지에 추가하셔도 좋고,

판매하는 상품에 메모장 형태로 첨부하셔도 좋아요.

(저는 둘 다 하고 있습니다.)

 

어쨌거나 중요한 것은, 고객이 최종적으로 받게 되는 것이 무엇인 지 명확하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4) 상품 활용 방법 알려주기

상품 설명에 있으면 좋은 내용 또 하나,

바로 이 상품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가 생각했을 때에는 단순히

'그냥 이 그림 산 뒤에 프린트해서 액자에 걸어놓으면 되겠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고객은 그렇지 않을 수 있어요.

특히나 이전에 그림 파일을 구입한 후에 직접 프린트해본 경험이 없는 고객이라면

더더욱 '디지털 그림 파일 구입'이라는 행위가 생소할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여기서 약간의 친절을 더 베풀어야 합니다.

바로, 이 파일을 구입한 후에 할 수 있는 것을 '상세히' 알려주는 거예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판매하는 것이 디지털 아트라면 구입 후 프린트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줄 수 있고,

디지털 템플릿(파워포인트, 굿노트 등)이라면 고객의 전자기기에 어떻게 넣어서 쓰는지에 대해 설명해줄 수 있겠죠?

 

만약 고객이 이미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고 있었다고 해도,

이렇게 사용 방법을 다시 읽으면 자기도 모르게 쓰는 모습을 상상하게 되어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진답니다.

 

5) A/S 정책 알려주기

판매를 하다 보면파일이 손상되었거나 고객의 컴퓨터에서 열리지 않는다거나 하는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를 대비해 '문제 발생 시, 판매자에게 메시지를 주면 도와주겠다'라는 문구를 추가해두는 것이 좋아요.

물론 이런 문구가 없어도 연락을 하겠지만, 먼저 문제 해결에 대한 책임감을 보여줌으로써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6) 상품 관련 주의 사항 알려주기

마지막으로 Description에 꼭 들어가야 할 내용은 바로

상품에 관련된 주의 사항입니다!

 

이 부분은 판매하는 상품이 무엇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1) 사용하는 모니터/컴퓨터에 따라 실물과 색상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이 항목은 여러 상품 중에서도 프린트하여 사용하는 상품 판매 시 중요한 내용입니다.

고객이 사용하는 기기의 디스플레이 화소와 설정에 따라 화면에서 보는 색상과 실제 상품을 프린트했을 때의 색상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만약 상품 이미지를 웹용 이미지 파일인 RGB 파일로 등록하셨다면 더더욱 그럴 가능성이 높은데요,

혹시 이러한 이유로 고객이 컴플레인할 경우를 대비하여 사전에 색상 차이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상품 저작권 - 개인적 용도만 허용하며 상업적 용도는 엄격히 제한한다는 점

상품 저작권은 모든 창작자들에게 아주 예민한 사항인데요,

특히 디지털 파일 자체를 판매하는 경우 혹시 구매자가 다른 곳에서 이 파일을 그대로 판매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지금쯤 아마 상품 설명에 상업적 용도의 사용을 금한다는 문구만 써놓아도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지 궁금하실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미국에서는 창작물이 만들어지는 순간 자동으로 저작권 보호가 발동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후에 여러분의 작품을 도용하는 사람을 발견했을 때 신고하면 법적 제재를 가할 수 있어요.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Do I Need to Copyright the Products I Sell on Etsy?

In the United States, copyright protection automatically exists from the moment a work is created. You don’t need to register your work for copyright. However, registering your work with the United...

help.etsy.com

 

3) 모든 디지털 상품은 환불이 불가하다는 점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디지털 파일의 특성상, 한번 구입하면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이것은 엣시 자체 정책이에요.

그렇지만 이러한 규정을 상품 설명에 한번 더 명시함으로써, 고객들이 잘못된 구매를 하지 않도록 돕는 것이 좋아요.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고객 본인의 실수라 하더라도 여러분의 샵에 안 좋은 인식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상품 Description에 들어가야 할 6가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상품 Description의 내용은 Etsy 내부 검색 알고리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구글과 같은 외부 검색 엔진 알고리즘에는 영향을 미치므로, 외부 유입을 위해서 꼭 신경을 써주어야 해요.

그리고 고객들이 여러분의 상품을 더 잘 이해하는 데에도 필요하구요!

 

우리 모두 성공한 셀러가 되어보아요~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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