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GA4

[1인 사업자를 위한 GA4] 쇼핑몰 방문자 통계 분석하기 | 방문자 수, 유입 경로, 전환율 계산

민아몬드 2022. 10. 9. 12:53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몬드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 계정과 우리의 웹사이트를 연동하는 방법을 배워보았는데요,

2022.10.02 - [마케팅/GA4] - [1인 사업자를 위한 GA4] 1. 온라인 비즈니스 필수템 GA4 알아보기

 

[1인 사업자를 위한 GA4] 1. 온라인 비즈니스 필수템 GA4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민아몬드입니다 :) 요즘 저는 다양한 신문물을 배우기 위해 고군분투 중인데요😂 그중에서도 GA4 때문에 근 몇 개월을 씨름 중이에요. 여기서 잠깐! - GA4란? 구글 애널리틱스 4(Google An

minamond.tistory.com

2022.10.02 - [마케팅/GA4] - [1인 사업자를 위한 GA4] 2. 내 웹사이트와 GA4 연동하기 (feat. 쇼피파이)

 

[1인 사업자를 위한 GA4] 2. 내 웹사이트와 GA4 연동하기 (feat. 쇼피파이)

안녕하세요! 아몬드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는 GA4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인 사업자를 위한 GA4 #1] 1. 온라인 비즈니스 필수템 GA4 알아보기 [1인 사업자를 위한 GA4 #1] 1. 온라인 비

minamond.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연동한 후에, 수집된 데이터들을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해요.

 

GA4는 온라인 상품 판매 사이트뿐 아니라, 블로그나 개인 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 다양한 소스와 연동하여 분석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각 소스의 특성에 따라 집중해야 하는 데이터들도 각기 다릅니다.

그렇지만 저희의 관심사는 쇼핑! 즉 고객들이 우리 사이트에서 얼마나 많이 사는지 이지요.

 

이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면

1) 고객들이 우리 사이트에 얼마나 많이 들어오는지

2) 고객들이 우리 사이트에 어떤 경로로 들어오는지

3) 들어온 고객들 중 구입하는 사람의 비율은 얼마나 되는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은 GA4에서 이 세 가지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

 


1) 고객들이 우리 사이트에 얼마나 많이 들어오는지?

사이트에 접속한 방문자 수를 알아보는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GA4에 접속하면 보이는 홈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1. 사용자 / 새 사용자 수

- 사용자: 해당 기간 동안 사이트에 접속한 사람의 숫자

- 새 사용자 수: 해당 기간동안 사이트에 처음 접속한 사람의 숫자

 

2. 기간 설정

통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기간을 설정


2) 고객들이 우리 사이트에 어떤 경로로 들어오는지?

왼쪽 메뉴의 보고서 > 수명 주기 > 획득 > 사용자 획득 에 접속합니다.

 

1. 기간 설정

분석하고자 하는 기간을 설정합니다.

 

2. 첫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별 새 사용자 수

우리의 웹사이트에 처음 들어온 사람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들어오게 되었는지를 보여줍니다.

- Organic Social: 소셜 미디어를 통한 유입

- Direct: 검색창에 url을 적거나 하는 식으로 곧바로 들어온 유입

- Organic Search: 검색을 통한 유입

- Referral: 다른 사이트에 있던 링크를 통한 유입

- Organic Video: 영상을 통한 유입

> 제목에 쓰여있다시피 '기본 채널 그룹' , 즉 대분류를 기준으로 한 것이라 이것만 봐서는 구체적인 유입 경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구체적인 유입 경로를 알아보는 방법은 아래에서 알려드릴게요.

 

 

사용자 획득 화면 하단의 표에서 '첫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 오른쪽의 +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트래픽 소스 > 첫 사용자 소스 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의 이미지와 같이 사용자가 유입된 구체적인 사이트의 주소 또는 이름이 나옵니다. 위의 표에서는 소셜 미디어 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을 통한 유입이 가장 많네요. (참고로 instagram.com과 I.instagram.com 은 동일한 소스라고 알아두시면 됩니다)

이러한 유입 통계를 통해 어떤 방법이 고객들을 끌어오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오른쪽 열들을 보시면 다양한 데이터들이 있는데, 각 행의 이름에 마우스를 올려보시면 설명이 나옵니다.

참여 세션수에 대한 설명

여기에서는 사용자가 우리 사이트에 접속해서 얼마나 많은 참여를 했는지에 대한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참여율이 낮다거나, 평균 참여 시간이 짧다면 그건 사용자가 사이트를 제대로 보지 않고 빨리 나가버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검색을 통한 유입은 참여율과 참여시간이 높은 편이지만, 광고 클릭을 통한 유입은 들어왔다 금방 나가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유료 광고를 집행할 때에도 광고의 클릭 수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후의 지표들을 확인하면서 광고를 계속 진행할지 말지를 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3) 들어온 고객 중 구매하는 비율은 얼마나 되는지?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에서는 사실 고객들이 얼마나 많이 구매하고 나가는지가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아무리 많은 수의 고객이 사이트에 들어와도, 그중 아무도 사지 않고 나간다면 이때의 방문자 수는 큰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 중 구매하는 고객의 비율을 계산을 해봐야 하는데요, 보통 데이터를 분석할 때에는 이를 [전환율] 이라고 이야기하고, 고객의 구매를 [전환] 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아쉽게도 아직 GA4에서는 전환율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보여주지 않고 있어서, 이를 알기 위해서는 우리가 직접 계산을 해보아야 합니다.

전환율은 구매 횟수 / 총 방문한 사용자의 수 로 간단하게 구할 수 있는데,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방문자 수 구하기]

왼쪽 메뉴의 보고서 > 보고서 개요 에 접속합니다.

1. 기간 설정: 분석하고자 하는 기간을 설정합니다.

2. 사용자 수: 해당 기간 동안 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 수를 확인합니다.

 

 

[구매 횟수(전환 수) 구하기]

왼쪽 메뉴의 보고서 > 수명 주기 > 참여도 > 전환수 에 접속합니다.

1. 기간 설정: 위의 사용자 수를 구할 때와 동일한 기간으로 설정합니다.

2. 전환: 해당 기간동안 일어난 전환 수를 확인합니다.

 

각 단계에서 확인한 전환 수와 사용자 수를 이용하여 전환율을 구합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사용자 수가 2100명, 전환 수가 63이었으므로 

전환율 = 63/2100= 약 3% 로 계산됩니다.

 


여기까지 우리가 디자인셀링 샵을 운영하면서 꼭 알아야 하는 3가지 내용에 대한 분석 방법을 배워봤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은 한 번씩 들어가서 확인하기에는 좋지만 지속적으로 사이트의 성과를 모니터링하기에는 그때그때 다시 설정을 하거나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할 수 있어요.

 

그래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샵의 방문 통계를 효율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우리만의 보고서 템플릿을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공부하신 내용은 꼭 직접 한번씩 실습해보시길 바랍니다 :)

저희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만나요😆

 


▼글로벌 디자인 셀링을 배우고 싶다면▼

 

민아몬드 디자인셀링 스튜디오

나만의 디자인 브랜드 샵을 런칭하세요 | 디자인 판매 | 캔바 디자인 | 엣시 | 크리에이티브마켓 | 디지털 파일 판매 | 그림으로 돈버는 법

minamond.ne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