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GA4

[1인 사업자를 위한 GA4] 2. 내 웹사이트와 GA4 연동하기 (feat. 쇼피파이)

민아몬드 2022. 10. 2.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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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몬드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는 GA4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인 사업자를 위한 GA4 #1] 1. 온라인 비즈니스 필수템 GA4 알아보기

 

[1인 사업자를 위한 GA4 #1] 1. 온라인 비즈니스 필수템 GA4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민아몬드입니다 :) 요즘 저는 다양한 신문물을 배우기 위해 고군분투 중인데요😂 그중에서도 GA4 때문에 근 몇 개월을 씨름 중이에요. 여기서 잠깐! - GA4란? 구글 애널리틱스 4(Google An

minamond.tistory.com

GA4가 무엇이고, 1인 사업자에게 왜 필요한지를 배웠다면

이제 실제로 비즈니스에 적용을 해봐야겠지요!

 

GA4를 사용하려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이 있는데,

바로 GA4를 우리 웹사이트와 연동하는 것입니다.

서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GA4가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받아서 분석을 진행할 수 있겠죠?

 

웹사이트와 GA4를 연동하는 건 한번 해보고 나면 별거 아니구나! 라고 생각이 들지만

처음 해보는 거라면 여기서 뭘 누르고 뭘 선택해야하는지 눈앞이 캄캄하실 거예요.

 

그래도 전혀 어려운 부분은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제가 아래에서 단계별로 설명해드릴 테니, 그대로- 따라 해 주세요🙆‍♀️

 


GA4 와 웹사이트 연동하기

 

1.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 접속

 

2. 가운데에 있는 [측정 시작] 클릭

 

3. 계정 설정

 

■ 계정 이름: 나중에 알아보기 쉽도록 계정 이름을 작성합니다.

계정 데이터 공유 설정: 선택 항목을 모두 체크합니다.

 

 

4. 속성 설정

하나의 계정에는 여러 개의 속성 - 웹사이트 - 를 추가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가장 첫 번째로 연동하고 싶은 웹사이트에 대한 내용을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속성 이름: 나중에 알아보기 쉽게 속성의 이름을 작성합니다.

보고 시간대: 원하는 보고 시간대를 선택합니다. 저희는 대부분 대한민국이겠지요?

통화: 상품을 판매하는 커머스인 경우에는 매출에 대한 통계도 나오기 때문에 선호하는 통화를 정해야 합니다. 저는 해외 마켓을 상대로 하는 데모 계정을 연결하기 때문에 미국 달러로 선택했지만, 한국에서 판매를 하시는 분들은 대한민국 원(KRW)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통화까지 설정하신 후에는, 아래에 있는 <고급 옵션 보기> 를 클릭하여 고급 옵션을 설정합니다. 여기에서는 이전 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과 GA4 중 어떤 것을 만들 것인지 혹은 둘 다 만들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GA4 만 사용하신다면 이 부분은 스킵하셔도 됩니다. 여기에서는 일단 GA4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둘 다 만들어보겠습니다.

■ 웹사이트 URL: 연동하고 싶은 사이트 URL을 기입합니다.

■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둘 다 만들기를 선택하고,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에 대해 향상된 측정 사용 설정에 체크합니다.

 

 

5. 비즈니스 정보 설정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정보에 대한 내용을 입력합니다. 이 부분은 각자의 상황에 맞게 입력해주시면 되지만, 매출에 대한 분석을 원하는 경우에는 업종 카테고리를 [쇼핑] 으로 선택합니다.

 

 

6. 서비스 약관 동의

서비스 약관 팝업창에서 [동의함] 을 선택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이 완료됩니다.

 

 

여기까지 우리의 웹사이트를 분석해줄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계정을 만들기만 한다고 해서 구글이 알아서 분석해주진 않고, 구글이 우리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수집해갈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주어야 합니다.

이 부분이 초보자분들에게는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자체 웹사이트가 아닌 아임웹, 쇼피파이 등 웹빌더를 통해 홈페이지를 만든 경우라면 어렵지 않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엣시나 레드버블 과 같은 쇼핑 플랫폼에 입점한 경우에도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할 수 있는 방법이 모두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XD

 

7. 웹사이트에 GA4 추적 코드 설치하기

추적 코드 설치 - 라고 하니 뭔가 어려운 용어같이 보이지만 사실은 추적 코드라고 불리는 것을 복사해서 웹사이트에 붙여 넣으면 끝입니다. 그런데 이건 운영 중인 사이트의 형태에 따라 붙여 넣는 방법이 모두 달라서 헷갈리실 수 있으니 지금부터는 꼭!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왼쪽 하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관리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 데이터 스트림 메뉴로 들어간 후, 웹사이트 주소를 클릭합니다.

 

웹사이트 주소를 클릭하여 들어오면 위와 같이 [웹 스트림 세부 정보]라는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1) 엣시, 레드버블 등 플랫폼에 입점한 경우

직접 홈페이지를 만들지 않고 엣시, 레드버블 등과 같은 플랫폼에 입점한 경우에는 상단의 [측정 ID] 를 복사하여 붙여 넣으면 됩니다.

 

2) 자체 홈페이지를 운영 중인 경우

아임웹, 쇼피파이 등을 이용해 자체 홈페이지를 운영 중인 경우에는 [설치 코드]라는 것을 따로 삽입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상단의 [태그 안내 보기] 를 클릭합니다.

 

상단의 두 가지 메뉴 중 [직접 설치]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알 수 없는(?) 코드가 나옵니다.

저희가 할 일은 이 코드를 복사하여 적절한 곳에 붙여 넣는 것입니다. 보통 웹 빌더를 통해 웹사이트를 만든 경우에는 이런 종류의 태그를 쉽게 붙여 넣을 수 있는 메뉴가 따로 있습니다. 사이트별로 이름이 다르게 되어있으니 정확한 내용은 이용중인 웹빌더의 안내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핵심은 html의 <head> 아래에 위의 코드를 붙여 넣는 것이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든 케이스에 대해 설명드리면 좋겠지만, 여기에서는 [쇼피파이] 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쇼피파이 관리자 메뉴의 Online Store > Themes 메뉴에 접속합니다.

■ 사용 중인 Theme에서 Actions > Edit Code 를 클릭합니다.

 

 

■ 왼쪽 검색창에서 'theme' 을 검색 후 theme.liquid 라는 파일을 클릭합니다.

■ 오른쪽 화면의 <head> 바로 아래에 위에서 복사한 설치 코드를 붙여넣고 저장합니다.

 

 

이후 다시 홈 화면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웹사이트의 데이터 수집이 활성화되었습니다' 라는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만약 나오지 않는다면 무언가가 잘못 설정된 것이니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이렇게 연결이 되어도 지금 당장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데이터 처리에 시간이 걸리므로 약 하루정도 이후에 확인하여야 의미 있는 분석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의 웹사이트와 GA4를 연동하는 과정을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연동을 해두면 이제부터는 GA4가 우리 사이트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데이터들을 차곡차곡 수집하여 열심히 분석해줍니다😎

하지만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수집된 데이터와 분석된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을 알아야 해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GA4가 수집해준 데이터로부터 우리에게 필요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내는 과정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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