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몬드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디자인할 때 예쁜 색 조합을 만드는 팁들을 알려드렸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자인이 확 달라지는 올바른 '폰트' 사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사실 폰트는 시각 디자인에서뿐만 아니라 책이나 잡지와 같은 편집 디자인, 또는 제가 쓰고 있는 블로그 포스팅에서도 사용되지요.
디자인에 글자를 넣어야 하는 경우, 어떤 글씨체(폰트)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확 달라집니다.
이렇게 폰트는 디자인이 주는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예요.
이것만은 알아두자: 폰트의 종류 3가지
폰트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기 전에, 먼저 기본적으로 알아두셔야 할 게 있어요.
바로, 폰트의 종류 3가지 입니다.
1. Serif (바탕체, 명조체)
첫 번째 폰트 종류는, 글자의 획 끝에 삐침이 있는 Serif에요.
한글 폰트에서는 바탕체, 명조체가 이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폰트들을 Serif라고 부르는 이유는, 바로 이들이 갖고 있는 획의 삐침을 Serif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Serif라도 삐침의 모양에 따라 세부적인 구분이 가능하지만,
여기에서는 그냥 글자 획에 삐침이 있는 폰트들은 크게 Serif로 분류한다 정도로 정리하겠습니다.
2. Sans Serif (돋움체, 고딕체)
두 번째로 알려드릴 폰트 종류는, 삐침 장식이 없고 획의 굵기가 거의 일정한 Sans Serif에요.
한글 폰트에서는 돋움체와 고딕체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Sans은 프랑스어로 '없다'라는 의미인데요,
그래서 Sans Serif라고 하면 삐침 장식이 없는 폰트를 일컫는 말이 되는 거랍니다.
3. Decorative (필기체, 손글씨체 등)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폰트 종류는 Decorative 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Serif와 San Serif가 전통적인 폰트라면,
이 Decorative는 근래에 들어 새로이 생긴 폰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을 분류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은 없지만,
Serif와 San Serif 어디에도 해당되지 않는 새롭고 창의적인 글꼴들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예를 들면, 필기체나 손글씨체와 같은 폰트들이 있겠지요?
꼭 지켜주어야 하는 폰트 사용 공식
그럼 이러한 세 가지 폰트를, 실제 디자인에서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어떤 폰트를 사용하실지는 여러분의 자유이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꼭 지켜주어야 하는 그라운드 룰이 있답니다.
1) 2가지 폰트 종류 섞어 쓰기
위에서 제가 폰트 종류 3가지를 알려드렸는데요,
디자인하실 때에는 이 3가지 종류 중 2가지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하고 있어요.
한 가지 종류의 폰트만 사용할 때보다 두 종류의 폰트를 함께 쓰면 콘텐츠가 눈에 더 잘 들어오거든요!
2) 폰트 종류당 하나의 폰트만 사용하기
폰트 종류당 하나의 폰트만 사용하기라고 하니, 조금 헷갈리시죠?
방금 전에 제가 디자인할 때에 두 종류의 폰트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Serif, San Serif, Decorative에 해당하는 폰트가 여러 가지 있겠지요?
예를 들어 Serif에는 대표적으로 Times New Roman, Didot 체가 포함됩니다.
이때, Times New Roman, Didot체를 둘 다 사용하시는 것이 아니라, 둘 중 하나만 선택해서 사용하셔야 한다는 뜻이에요.
아무리 같은 종류의 폰트더라도, 너무 여러 가지 폰트를 함께 쓰면 다소 중구난방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중심이 되는 글자를 강조하기
아마 이건 따로 배우지 않아도 다들 아실만한 내용인데요,
여러 글자 중, 가장 중심이 되는 글자를 강조해주는 거예요.
강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크게 아래와 같은 네 가지 방법이 있어요.
(1) 폰트의 크기를 크게 하기
(2) 폰트의 굵기를 두껍게 하기
(3) 자간을 더 넓게 조정하기
(4) 색상 변경하기
(5) 눈에 확 띄는 폰트 선택하기
특히, 5번과 같은 경우는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휘날리는 느낌의 필기체 또는 손글씨체로 작성해주시면 좋습니다.
무료 폰트 다운로드 사이트 추천
기본적인 폰트 사용법을 익히셨다면, 이제 마음에 드는 폰트를 다운받아 직접 사용해보셔야겠죠?
폰트는 기본적으로 유료로 구입하거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데,
무료로 다운 받을 때에는 사용 범위를 알려주는 라이센스를 잘 확인하셔야 해요.
무료 폰트 중에는 개인적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괜찮지만,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금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에서는 무료로 폰트를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 세 군데를 추천해드릴게요!
첫 번째로 알려드리는 눈누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폰트만 모아놓은 데다가
오늘 제가 알려드린 폰트의 종류 3가지(고딕, 명조, 손글씨)로 필터링해서 원하는 스타일의 폰트를 찾을 수 있답니다.
또한, 원하는 문구를 입력해서 폰트의 모양을 미리 확인할 수 있어요.
UI도 깔끔하고 사용이 편리해서 제가 유일하게 사용하는 한글 폰트 다운로드 사이트입니다!
1001Fonts는 제가 타투하러 간 곳의 타투이스트분이 사용하시는 걸 보고 알게 된 곳인데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영문 폰트를 모아놓은 곳이에요.
눈누처럼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해서 각 폰트들의 모양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은, 1001Fonts에 있는 모든 폰트가 상업적 이용이 가능하진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폰트를 다운받을 때 라이센스를 꼼꼼히 확인해주셔야 해요.
다운로드 버튼 옆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표시되어 있으니, 이 부분을 꼭 확인하신 다음에 사용해주세요!
Creative Market은 폰트를 포함한 각종 디자인 소스를 판매하는 플랫폼으로,
이전 포스팅에서도 한번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아몬드의 야매 디자인스쿨] - 팔리는 ETSY 상품을 만들어주는 디자인 오브제 5가지 추천 (무료 디자인 소스 포함!)
매주 무료로 6가지 디자인 소스를 오픈하며, 회원이라면 누구나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무료로 오픈하는 디자인 소스가 모두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디자인 소스의 종류에 따라 라이센스가 달라지는데요,
중요한 것은, 여기서 제공하는 무료 폰트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크리에이티브 마켓의 장점은 트렌디한 디자인을 찾을 수 있다는 건데요,
그래서 여기서 제공되는 무료 폰트들도 대부분 '요즘 스타일'의 세련된 디자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폰트 종류에 대한 설명과 디자인할 때에 알아두서야 할 폰트 사용법,
그리고 무료로 폰트를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렸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폰트에 대한 무궁무진한 내용들이 있지만,
저희는 야매 디자인 스쿨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초보분들이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만 담아봤어요😁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읽으시는 분들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요!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아몬드의 야매 디자인스쿨] - 디자인 초보도 금손으로 만들어주는 'Canva' 활용법 (디자인 입문 툴로 추천!)
[아몬드의 야매 디자인스쿨] - 디자인의 8할은 색상! 디자인 초보를 위한 예쁜 색 조합 만드는 노하우 대공개
'아몬드의 야매 디자인스쿨 > 디자인 필수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고 디자인 아이디어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책 추천❣️ (0) | 2021.05.14 |
---|---|
팔리는 디자인을 위한 WEEKLY 디자인 소스 추천 #1 (클립아트, 오버레이) (11) | 2021.05.13 |
DPI? PPI? 헷갈리는 이미지 해상도 개념 정리! (5) | 2021.04.04 |
디자인 초보를 위한 예쁜 색 조합 만드는 노하우 대공개! (색 조합 사이트 추천) (1) | 2020.09.23 |
팔리는 ETSY 상품을 만들어주는 디자인 오브제 5가지 추천 (무료 디자인 소스 포함!) (11) | 2020.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