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셀링

내 그림으로 돈 버는 아트 라이센싱,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2)

민아몬드 2021. 12. 20.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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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아몬드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는 내 그림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인 아트 라이센싱의 기본 개념에 대해 알아봤어요.

아직 아트 라이센싱이 생소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먼저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내 그림으로 돈버는 가장 좋은 방법? - 🎨 아트 라이센싱 (1)

안녕하세요, 아몬드입니다 🙂 지난해와 올해를 기점으로, 온라인에서 그림을 판매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아졌음을 나날이 체감 중이에요. 그도 그럴 듯이, 지금까지는 그림 자체=원화

minamond.tistory.com

 

오늘은 이 아트 라이센싱을 우리가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아마 작가 활동을 하고 계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일반적으로는 브랜드에서 작가에게 컨택하여 콜라보레이션 하는 개념으로 작가의 그림을 브랜드에서 제작하는 상품에 사용하고,

상품이 판매되는 숫자에 따른 로열티(royalty) / 혹은 처음 계약 시 합의한 고정된 금액(flat fee) 를 받는 방식으로 라이센싱을 하지요.

 

 

여기까지 들으셨을 때

'그럼 누군가 내 그림을 마음에 들어 하지 않으면 말짱 꽝이겠구나..'

하면서 슬퍼지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요즘이 어떤 세상입니까-!

전세계가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세상을 뛰어넘어 가상현실까지 구현해내는 세상 아니겠습니까😎

 

누군가 날 찾지 않는다면, 내가 먼저 다가가면 되겠지요!


셀프 아트 라이센싱, 인터넷과 컴퓨터만 있으면 누구나 가-능!

 

브랜드에서 먼저 협업 제안을 받지 못한다고 슬퍼하실 필요는 전혀 없어요!

우리는 <셀프> 로 하면 되니까요!

 

어떻게 하냐구요?

바로, POD 마켓을 이용하면 됩니다😉

 

PODPrint on Demand 의 약자인데요,

상품을 미리 제작하고 재고를 쌓아두는 것이 아니라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그때 제작하여 판매하는 방식을 의미해요!

이렇게 되면 재고 리스크가 없어 훨씬 효율적이겠죠?

출처: https://freeup.net/blog/business-tips/make-money-pod-business/

 

그리고 제가 이야기한 POD 마켓은, 앞서 설명한 POD 방식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마켓을 의미해요.

해외에서는 이미 보편화되어있는 시장이며, 국내에서도 마플샵을 필두로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예요.

 

출처: redbubble.com
출처: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002253950j

이러한 POD 마켓에서 판매하는 상품으로는 의류, 생활 용품, 잡화, 문구류 등 굉장히 다양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없는 거 빼고 다 있는 느낌..?

 

 

자, 그럼 여기서 POD 마켓과 아트 라이센싱의 관계를 정리하면


POD 마켓: 상품을 판매함

우리들: POD 마켓에서 판매하는 상품에 아트를 제공하고 일정 % 의 로열티를 지급받음

=🔥셀프 아트 라이센싱💸


 

다들 이해가 되셨나요?


POD 마켓에서 아트 라이센싱을 시작하는 게 왜 좋은가요?

 

여기서 한 가지 궁금증이 생긴 당신!

 

POD 마켓이 편하고 좋은 방법이라는 건 알겠는데, 왜 여기서 시작해야 하나요? 다른 방법은 없나요?

 

위와 같은 질문에 명쾌하게 답변해드리자면

POD 마켓이 가-장 쉬운 방법이기 때문이에요!😇

 

이 답변이 부족하시다면!

아래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POD 마켓에서 아트 라이센싱을 시작하는 것이 왜 좋은지 설명드릴게요.


1) 시작 비용이 없다. 

네 그렇습니다. 시작 비용이 (레알) 0원입니다.

 

2) 공간과 시간의 제약이 없다.

인터넷이 되는 컴퓨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라이프 삽가능~!😆

 

3)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내 작품을 판매할 수 있다.

듣기만 해도 정말 짜릿하지 않나요? 해외 아트페어에 출전하지 않아도 글로벌 고객들에게 여러분의 작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게..⭐️

 

4) 내 작품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볼 수 있다.

내가 그린 그림, 내 눈에는 정말 예쁘죠😊 과연 고객들도 그렇게 생각할까요?😊

내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호응도를 파악하기에도 좋은 방법이에요! (+어떤 스타일이 먹히는지 파악하는 건 덤!)

 

5)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쌓을 수 있다.

POD 마켓에 등록한 상품은 판매되는 상품임과 동시에 나의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다는 거!

누군가 포트폴리오를 보내달라고 하면 고개를 들어 POD 마켓을 보ㄹ..


자, 여기까지 읽고 나니 시작하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죠?

지금 당장 이 창을 끄고 POD 마켓으로 달려가고 싶으실 수도 있지만,,

그전에! POD 마켓에서의 아트 라이센싱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아래에서 먼저 읽으면 훨씬 수월하실 거예요!


넌 그림만 줘, 나머진 내가 다 할게!

 

이전 포스팅에서도 간략하게 과정을 정리해드렸지만

POD 마켓에서 아트 라이센싱을 시작하는 방법을 다시 한번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1) 그림을 그린다

2) 그림을 300 DPI 이상 고화질 디지털 이미지 파일로 만든다

3) POD 마켓에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고 적용하여 판매할 상품을 선택한다.

4) 상품이 판매되는 것을 보고 로열티를 받는다.💸


가 되겠습니다😎

 

저희가 제공해야 하는 항목은

그림의 이미지 파일, 제목, 설명, 그리고 내 그림으로 어떤 상품을 만들지 고르는 것 정도 라고 이해하시면 되어요.

(셀프 라이센싱이기 때문에 제작할 상품도 모두 셀프로 Pick 합니다 ㅎㅎ)

 

판매할 상품 고르기

 

👇이 과정을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세요!

 

그런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POD 마켓에 올릴, 즉 라이센싱할 그림 이미지 파일을 준비하는 것이에요.

 

그럼 아래에서 라이센싱할 그림을 준비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을 살펴볼게요🙌


어떤 그림을 준비해야 할까?

첫 번째로 저희가 생각해보아야 할 건 정말 쉬우면서도 어려운 질문입니다.

'어떤 그림' 을 준비해야 할까 에 대한 내용인데요,

 

이 글을 보고 계신 작가님들은, 모두 각자가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그림을 그리실 테니

여기서 세세한 그림의 주제와 같은 이야기는 하지 않을게요.

 

다만, 단순하게 이렇게 생각해보도록 해요.

 

내가 좋아하는 그림 vs 고객이 좋아하는 그림

 

이것 참 딜레마지요..

내가 좋아하는 그림과 고객들이 좋아하는 그림이 정확히 일치한다면 참~ 행복할 텐데

간혹 그렇지 않은 경우들이 있잖아요.

 

그렇다고 고객이 좋아하는 대중적인 그림을 그리자니

이미 나 말고도 많은 작품들이 있는데 그중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보장도 없구요.

 

그래서 이 둘 중 어떤 것이 정답이다-라고 말하는 건 사실 불가능해요.

 

그렇지만 제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건

둘 중 어떤 노선을 타든 '꾸준히' 하신다면 성과를 볼 수 있을 거라는 거예요.

 

앞으로 계속 이야기하겠지만, 아트 라이센싱에서의 성과는 하루아침에 뚝딱 만들어지는 게 아니에요.

물리적으로 필요한 시간을 대강만 계산해봐도

그림을 그리는 데에 쓰는 시간 + POD 마켓에 등록하는 시간 + 홍보를 위한 마케팅 하는 시간

이 필요하지요.

특히, 마케팅이야말로 일회성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꾸준함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저희 지금 '셀프' 아트 라이센싱을 한다고 말씀드렸죠?

그렇기 때문에 라이센싱 수익을 얻기 위한 활동도 모두 '셀프'로 해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셔야 해요.

 

초반에는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어서 실망스러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전 세계 사람들이 들어오는 온라인 상점에 내 포트폴리오를 만든다- 라는 생각으로

꾸준히 등록하시면 나중에는 굉장히 뿌듯한 일이 생기실 거예요.


상품 제작에 사용될 이미지 파일의 사양

 

POD 마켓을 이용하면, 작가 입장에서는 모든 게 디지털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체감하기가 힘드실 수도 있지만,

궁극적으로 저희의 그림이 판매되는 건 '실물' 형식이에요.

티셔츠든, 핸드폰 케이스든, 쿠션이든 어떤 상품이든 간에 해당 상품에 저희의 그림이 '프린트' 되어 판매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등록하는 이미지 파일의 퀄리티가 판매되는 상품의 퀄리티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요구되는 이미지 파일의 사양은 POD 마켓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공통적으로는 300 DPI 이상의 JPG/PNG 이미지 파일 이에요.

여기에서 판매할 상품에 따라 세부적으로 크기나 비율을 조정하는 2차 작업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는 점도 기억해주세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트 라이센싱을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인 POD 마켓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대표적인 POD 마켓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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