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셀링

POD 판매 개념 정리 & POD 상품 제작 가이드! (a.k.a 유의 사항)

민아몬드 2021. 5. 11.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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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아몬드입니다 :)

 

요즘 디지털 파일 판매POD 판매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져가고 있지요.

요즘 같은 코시국에

에서!

그리고 상대적으로 적은 공수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새롭게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오늘은 디지털 판매가 아닌 POD 판매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이미 다들 잘 알고 계실 것 같긴 하지만, 호옥-시나 POD와 초면이신 분들을 위해!

POD 판매 방식에 대해 간략하게 먼저 설명해드리고 시작할게요😀


POD란?

PODPrint on Demand의 약자로,

재고를 쌓아두고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그때 제작하여 판매하는 방식을 의미해요.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주문이 들어왔다고 해서 저희가 직접 상품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 POD 업체에서 제작해준다는 것이지요!

출처: https://freeup.net/blog/business-tips/make-money-pod-business/

 

POD 업체도 각각 특징이 조금씩 다른데,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자면 이렇게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1) 상품 제작부터 배송, C/S 까지 모두 대행해주는 업체 (ex. 레드버블, 소사이어티 6, 마플샵)

2) 상품 제작과 배송까지만 대행해주는 업체 (ex. 프린티파이, 프린트풀)

 

보통 1번과 같은 경우셀러가 해당 POD 플랫폼에 입점하여 판매하는 방식이고,

2번과 같은 경우POD 플랫폼이 아닌 셀러의 샵에 상품을 등록하여 판매하는 방식이에요.

 

예를 들어 레드버블을 이용한다면, 레드버블 플랫폼 내에서 상품을 판매하게 되는 것이고

프린티파이를 이용한다면 자신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판매해야 하는 것이지요 :)

레드버블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들
printful의 서비스 설명


왜 다들 POD, POD 하는 거죠?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아시겠지만,

POD 판매는

1) 0에 가까운 초기 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다 (로우 리스크)

2) 판매에 들어가는 공수가 적다 (시간&노동력 절약)

3) 집에서 글로벌 고객들에게 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거대한 시장 규모)

와 같은 어마어마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 컴퓨터만 있으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사업이므로 진입 장벽이 낮다는 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큰 이유일 것 같은데요,

 

벋!(BUT!)

시작 자체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충분한 사전 지식과 준비 없이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게다가 판매되는 상품을 저희가 직접 확인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품의 퀄리티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제작 단계부터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POD 상품에는 어떤 이미지를 사용해야 하나요?

POD 상품 제작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사용하는 이미지,상품에 프린팅 될 이미지겠지요?

 

업드한 이미지는 이렇게 상품에 프린팅되어 판매됩니다!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것은,

보통 POD 업체에서 제공하는 판매 상품은 그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다는 것이에요.

위에서 보여드린 티셔츠에서부터 쿠션, 커튼, 액자, 핸드폰 케이스, 그리고 스티커까지 다양한 상품군을 보유하고 있어

이 중에서 여러분이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선택하여 판매하시면 되는 것이지요.

 

보통 POD 상품을 등록할 때에는

판매할 상품을 먼저 선택하는 게 아니라, 상품에 사용할 이미지를 먼저 업로드하게 되어 있어요.

그러고 나서 이제 이미지를 적용하여 판매할 상품을 선택하게 되어 있는데요,

 

아래의 레드버블 상품 등록 화면을 보면서 이야기해볼게요!

와우-!

보시는 것처럼 이미지를 업로드했더니 자동으로 여러 가지 상품에 적용이 되었어요! 😭👍

 

그란데!(Grande!!)

뭔가 이상한 게 보이지 않으시나요?

(저만 보이나요.. 큼큼..)

 

같은 이미지를 여러 상품에 적용했더니

그 모습이 너무나 제각각이지요😂

어떤 상품에서는 너무 크게 인쇄되고, 어떤 상품에서는 또 너무 작게 인쇄되고,

그러다 가끔 운 좋으면 딱 맞아떨어질 때도 있고...

 

#첫 번째 유의 사항: 이미지 사이즈

네, 그렇습니다!

바로 여기에서 알 수 있는 첫 번째 유의 사항

판매하는 상품별로 이미지의 크기를 각각 다르게 만들어야 한다는 거예요!

 

사실 어떻게 보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요-

그렇지만 아마 상품 등록을 해보시면

한큐에 해결하고 싶은 욕구가 스멀스멀 올라와

'그냥 이걸로 다 만들어버리지 뭐! 대충 괜찮아 보이네 뭐! 어땨용!'

하고서 하나의 이미지로 모든 상품을 만들고 있는 여러분을 발견하실지도 몰라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해외 POD 판매의 경우,

저희가 판매하는 상품의 실물을 직접 확인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품에 프린팅 될 이미지를 제작할 때 꼼꼼하게 신경을 써주어야 해요.

 

대부분의 POD 업체에서는 상품별 이미지 사이즈 가이드와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어요.

 

레드버블의 상품 사이즈 가이드

 

당연히 크기가 큰 상품에는 이미지를 크게,

작은 상품에는 이미지를 작게- 제작해야

나중에 이미지가 깨지거나 하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겠지요!

여기에 더해서, 상품별로 적절한 이미지의 비율도 다를거구요.

 

그렇기 때문에 판매하시는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사이즈 가이드를 꼭! 확인해보시고

그에 맞게 제작하시는 것이 중요해요.

 

#두 번째 유의 사항: 색상 프로필 (CMYK vs RGB)

자자-

이미지 사이즈만 맞추었다고 해서 끝이 아니죵-!

두 번째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바로 이미지의 색상 프로필!

즉, CMYK에서 작업할 것이냐, RGB에서 작업할 것이냐 인데요 :)

 

사실 이건 POD 플랫폼별로 요구하는 사항이 달라서

어떤 색상 프로필을 사용해야 하는지 한 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레드버블에서는 CMYK 프로필로 작업한 후 RGB 프로필로 변환하여 업로드할 것을 권장하고 있고

소사이어티6에서는 RGB 프로필에서 작업 후 업로드하라고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마플샵에서는 CMYK 프로필을 요구합니다!)

 

보통 출력물이라고 하면 무조건 CMYK 여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물론 이게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인쇄의 세계는 생각보다 더 복잡하더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꼭 출력물이니까 CMYK에서 작업해야 해!보다는

그때그때 요구되는 사항을 보고 정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세 번째 유의 사항: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JPEG? PNG?)

세 번째로 꼭 알아두어야 하는 유의 사항은

업로드할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포맷)입니다.

 

이미지 파일 포맷의 종류도 굉장히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건 JPEGPNG 이지요-


여기서 잠깐 토막 상식으로 JPEG와 PNG의 차이를 말씀드리자면

JPEG는 압축형 이미지 파일이고, PNG는 비압축형 이미지 파일입니다.

 

JPEG는 이미지를 압축하는 방식이므로 용량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으나

압축 과정에서 손실되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화질 또한 함께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에 반해 PNG는 압축하지 않은 생짜 이미지 파일이기 때문에 화질이 그대로 보존되긴 하나, 용량은 그만큼 크겠지요!)

 

이상적으로는 모든 경우에서 PNG 파일을 사용하는 게 좋겠지만,

업로드할 수 있는 이미지의 용량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파일의 사이즈(Dimension)가 클 때에는 용량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JPEG로 저장하여 사용합니다.


작업한 이미지를 JPEG로 저장할지, PNG로 저장할지는 개인의 재량이나

 

꼭 PNG 파일,

더 정확하게는 '배경이 투명한 PNG 파일'로 저장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바로 티셔츠나 스티커와 같이, 바탕 없이 온전히 그림만 있어야 하는 상품이 그렇지요.

 

가끔 보면

"레드버블에 이미지를 올려서 티셔츠를 만들었는데 배경에 하얀 박스가 생겼어요ㅠㅠ"

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게 바로 이미지를 배경이 투명한 PNG 파일로 저장하지 않아서 생기는 일입니다 :(

 

이렇게 흰색 박스와 함께 인쇄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꼭!

투명 배경의 PNG 파일로 저장해주셔야 합니다!


[Pro Tip💪]

캔바 PRO를 이용하시면 원하지 않는 배경을 지운 후 PNG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캔바PRO 바로가기


#네 번째 유의 사항: ⭐️저작권⭐️

POD 상품을 판매하시는 분들의 디자인은 크게

1) Meme(유행어), 명언 등을 이용한 디자인

2) 그림이나 아트 디자인

으로 구분할 수 있지 않을까 해요.

 

이 두 가지 경우 모두,

제작하신 디자인(이미지)이 저작권에 저촉되는 부분이 없는지에 대해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유행어나 명언과 같은 문구를 이용하여 디자인을 하실 때에는

해당 인용 어구를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되는지에 대해 꼭! 확인을 해주셔야 해요.

 

자세한 건 아래 사이트에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blog.printsome.com/copyright-protect-quotes/

 

Does copyright protect quotes? A quick way to know

Does copyright protect quotes? If someone says something that you like, can you put it on a T-shirt? The answer, as usual, is complicated...

blog.printsome.com

👉영어라서 읽기 힘드시다면 마우스 우클릭 후 '한국어로 번역' 하여 읽어주시면 됩니다 :)

 

그리고 두 번째로, 그림이나 아트를 사용하여 상품을 만드는 경우

만약 해당 디자인을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창작하신 것이라면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외부에서 구입하거나 다운로드한 디자인 소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해당 소스를 'POD 상품'에 이용해도 되는 것인지를 꼭 확인해주셔야 해요.

 

관련 내용은 아래 유튜브 영상에서 자세하게 설명해드리니, 시간 내서 꼭 보고 가세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POD 판매의 개념을 정리하고,

POD 상품을 만들 때 꼭 유의해야 하는 네 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

 

POD 판매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꼭 위의 내용들을 참고해주시길 바랄게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본 포스팅은 제휴 링크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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